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남양주 민주당 시의원들 "조광한, 감사 성실히 임하라" 촉구



경인

    남양주 민주당 시의원들 "조광한, 감사 성실히 임하라" 촉구

    민주당 소속 시의원 성명 "감사·조사 겸허히 받아야"
    같은 당 지역구 국회의원들과 한목소리 '전방위 압박'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연합뉴스)

     

    경기도 남양주에 지역구를 둔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에 이어 같은 당 소속 시의회 의원들도 조광한 시장에 대해 "경기도 감사와 사법기관 조사에 성실히 임할 것"을 촉구했다.

    남양주시의회 민주당 의원 일동은 30일 성명서를 통해 "경찰, 검찰의 수사와 경기도 감사에 대한 거부, 수사 중인 사건에 대한 공직자들의 탄원서 제출 등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남양주시의 상황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보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집권여당의 시의원으로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음을 통감한다"며 "남양주시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시민 마음에 상처를 입힌 점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의원들은 조 시장과 일부 공직자들에 대해서도 "모든 정쟁적 언론보도와 시위를 즉각 중단하길 바란다"면서 "경기도의 감사, 사법기관의 조사를 공직자의 자세로 겸허하게 받아들일 것"을 요구했다.

    이어 "남양주시는 시민의 안녕과 일상의 안정을 최우선에 두고 시의회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조속히 안정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5일에는 남양주가 지역구인 민주당 조응천(갑), 김한정(을), 김용민(병) 의원 등 3명이 '남양주를 둘러싼 논란이 조속히 진정되기를 바란다'는 제목의 공동 입장문을 내고 도 감사를 거부하고 있는 같은 당 소속 조 시장을 상대로 "감사를 수용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당시 이들 의원은 "남양주시는 감사를 성실히 받고 조사 대상과 방법에 부당한 점이 있으면 감사 과정에서 소명하고, 제도와 법이 정한 절차를 통해 해결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16일부터 3주간의 일정으로 '특별조사'라는 이름을 붙여 남양주시에 대한 감사를 이어가고 있다.

    감사 대상은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특혜 의혹, 예술동아리 경연대회 사업자 불공정 선정 의혹, 코로나19 방역지침 위반 여부, 공유재산 매입 관련 특혜 의혹, 기타 제보 사항 등이다.

    조 시장은 이번 경기도 감사에 대해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위법하다"며 "경기도의 위법 부당 행위에 대해 형사상 조치를 심각히 고려하겠다"고 강력 반발했다.

    도에서 나온 감사 담당 직원들에게 철수를 통보하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는 한편, 남양주시 내부에서는 '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라'는 도의 요청을 시가 거부하면서 시작된 '보복성 감사'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런 가운데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23일 업무방해 및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의 혐의로 조 시장과 남양주시청 공무원 6명 등 7명을 불구속 입건해 기소 의견으로 의정부지검에 송치한 상태다.

    조 시장은 남양주도시공사 감사실장 채용 과정에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