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시청 앞 가덕신공항 찬성-반대 동시 집회



부산

    부산시청 앞 가덕신공항 찬성-반대 동시 집회

    12일 오후 2시 부산지역 환경단체와 진보정당이 가덕신공항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부산환경회의 제공

     

    부산 가덕신공항 건설에 찬성 또는 반대하는 단체들이 같은 장소에서 동시에 집회를 열었다.

    부산환경회의, 정의당 부산시당, 진보당 부산시당 등 21개 단체는 12일 오후 2시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가덕신공항은 누구의 미래도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4월 7일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 거대정당, 부산시 등은 가덕신공항 건설에 열을 올리면서, 건설하지 않으면 마치 부산 발전은 불가능한 것처럼 몰아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로 공항 수요는 감소했고, 전 세계를 오가는 사람과 물류의 과도한 이동은 기후위기와 코로나 확산의 주요한 원인"이라며 "물류 이동을 활성화하겠다는 신공항 계획은 시대적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며, 성공하더라도 세계적 비난을 자초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후위기는 우리에게 다른 삶을 살아야 한다는 것을 경고했지만 여전히 토건과 자본의 이익에 눈먼 사람들은 경고를 무시한 채 욕망을 채우려 한다"며 "시대착오적인 주장에 맞서 가덕도와 김해 신공항 모두 반대하며, 혈세 수조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토건 사업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이 기자회견을 연 시각, 10여m 뒤에서는 가덕신공항 건설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 등 5개 단체는 "가덕신공항은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구현할 새로운 출발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역대 정부의 신공항 입지 선정과정에서 계속된 시행착오로 더 지체할 시간이 없으며, 특히 부산시는 2030 세계등록엑스포 유치를 추진하고 있어 2029년까지는 신공항을 준공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어 "신공항 이슈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소용돌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오는 2월까지 가덕신공항 건설 특별법이 제정돼야 한다"며 "정부와 여야 정치권은 당리당략을 떠나 중차대한 국가과제의 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