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지자체 자율권 존중"…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탄력



경인

    민주당 "지자체 자율권 존중"…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탄력

    민주당 공식입장 통보…"지자체 자율권 존중하되 방역상황 충분히 고려해야"
    경기도 "문재인 대통령님의 기자회견 말씀과 크게 다르지 않아"
    경기도 "민주당 의견 존중하며 '2차 재난기본소득' 신속히 진행할 것"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경기도가 추진하는 보편적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한다'고 공식입장을 정리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2차 재난기본소득 사업'이 앞으로 속도감 있게 진행될 전망이다.

    ◇민주당 공식입장 통보…"지자체 자율권 존중하되 방역상황 충분히 고려해야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민주당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전날 오후 8시쯤 이재명 지사에게 전화로 공식입장을 전달했다.

    당의 공식입장은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되 방역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공식 입장은 문재인 대통령님의 기자회견 말씀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정부의 지원으로 충분치 않다"면서 "이를 보완하는 지자체의 일은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공동취재단

     

    ◇경기도 "민주당 의견 존중하며 '2차 재난기본소득' 신속히 진행할 것"

    이재명 지사는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 직후 페이스북에 "대통령님께서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면서 "이는 코로나19로 인한 국난을 극복하고 민생을 살리기 위한 경기도의 노력을 이해하고 수용해주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경기도는 재정능력이 허락하는 최대한의 경제 방역과 민생 방어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는 당초 18일로 예정됐된 이재명 지사의 '2차 재난기본소득 기자회견'을 취소했다. 민주당 내에서 논란이 일자,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에 우선 집중하며 민주당의 의견도 충분히 수용하기 위한 조치였다.

    경기도 관계자는 "민주당의 의견을 존중해 가급적 신속하게 2차 재난기본소득의 집행 시기와 지급대상, 지급수단 등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