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SPC파리바게뜨 사회적 합의 이행하라"…점포 앞 1인 시위



전북

    "SPC파리바게뜨 사회적 합의 이행하라"…점포 앞 1인 시위

    파리바게뜨 점포 앞에서 1인 시위 중인 노동자. 민주노총전북본부 제공

     

    전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SPC파리바게뜨에 "3년 전 노동자와의 합의사항을 이행하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전북본부와 화학섬유식품노조전북지부는 13일 오전 고용노동부 전주지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년 1월 '사회적 합의' 주요사항을 이행하라"고 SPC파리바게뜨에 촉구했다.

    '사회적 합의' 주요사항은 △자회사 변경 후 근로계약서 재작성 △노사 간담회 및 협의체 운영 △체불임금 해결 △부당노동행위자 징계 △본사 직원과 3년 내 동일 임금 약속 등이다.

    노조는 "SPC파리바게뜨가 지난 4월 1일 사회적 합의 이행을 완료했다고 선언했지만 노동자들은 그 합의사항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고 투쟁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자회사 변경 후 근로계약서 재작성'과 '부당노동행위자 징계'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며 "'본사직과 동일 임금 이행'에 대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연차와 보건휴가 사용을 제한하고 법정 휴일조차 지키지 않고 있다"며 "유니온숍제도를 체결하여 한국노총 소속의 노동조합에만 가입해야 한다고 공지하는 불법적인 행동도 서슴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사회적 합의가 이행될 때까지 전국 매장 앞 1인 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SPC파라바게뜨는 2017년 가맹점에서 일하는 제빵기사와 카페기사 5천여 명을 불법파견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직접고용을 명령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