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속초서 철거대상 '4등급 빈집' 절반 이상…"정비 필요"



영동

    속초서 철거대상 '4등급 빈집' 절반 이상…"정비 필요"

    속초시의회 강정호 의원, 3개월 간 용역조사 결과 발표

    강원 속초지역에 철거대상 4등급 빈집은 전체 중 절반 이상인 것으로 분석됐다. 속초시의회 강정호 의원 제공

     

    강원 속초지역 관내에 1년 이상 아무도 살지 않는 빈집 402가구 중 철거대상에 속하는 '4등급 빈집'은 229가구로 절반 이상이 넘는 것으로 분석됐다.

    23일 속초시의회 강정호 의원에 따르면 지난 2월부터 5월까지 3개월 동안 용역조사를 벌인 결과 관내 빈집은 모두 402가구였다. 기존 60가구로 알려진 개수보다 많은 수치다. 이 중 철거대상인 4등급 빈집은 229가구로 파악됐다. 전체 빈집 중 56.9%에 달한다.

    특히 4등급 빈집은 북부권에 몰려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중앙동과 금호동, 청호동 등에 182가구로, 79.5%를 차지했다. 반면 조양동과 대포동 등 남부권 지역에는 47가구(20.5%)가 빈집이었다.

    강정호 의원은 "빈집 대부분이 붕괴와 화재 등 안전사고나 범죄 발생 우려가 크고, 도시·주거환경에 현저한 장애가 되고 있어 철거가 시급하다"며 "특히 붕괴위험이 큰 4등급 빈집이 속초 북부권에 집중돼 있어 지역 균형발전에 큰 저해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례법에 따르면 시급한 빈집 정비를 위해 소유자 동의 없이 지방건축위원회 심의를 거쳐 소유자에게 철거를 명하고, 기간 내에 공고 절차에 따라 조치할 수 있다"며 '빈집 정비사업의 시행'을 재차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