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천막농성 300일째…주민들 "삼척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하라"



영동

    천막농성 300일째…주민들 "삼척석탄화력발전소 백지화하라"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와 상맹방1리현안대책위원회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반대투쟁위원회 제공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와 상맹방1리현안대책위원회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반대투쟁위원회 제공강원 삼척지역에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이 추진되는 가운데 주민과 환경단체 등이 건설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와 상맹방1리현안대책위원회 등은 기자회견을 열고 "2050 탄소중립위원회는 삼척석탄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지난 2020년 9월 24일, 삼척시민과 맹방 주민들은 맹방해변과 주민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무기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며 "하루도 빠짐없이 이어온 주민들의 천막농성은 이제 300일이 됐지만 발전소는 아직도 건설 중에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불량양빈과 불법 준설토적치장, 침식저감시설 미설치로 8개월 동안 중단됐던 항만공사도 부실 검증을 통해 재개됐다"며 "결국 또다시 맹방해변의 해안침식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며 이로 인한 피해는 주민들과 시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특히 "국내·외의 탈석탄정책으로 신규석탄발전의 목표가동률이 당초 75%에서 50% 이하로 낮아지는 상황에서 준공해도 투자비 회수는 불가능한 것이 현실화되고 있다"며 "석탄발전은 더 이 상 지역경제, 국가경제에 도움은 커녕 애물단지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이 가능하냐는 질문을 이제는 어떻게, 얼마나 빨리 건설 중단 할것인가로 바꿔야 한다"며 "정부는 삼척시민의 여론과 전세계적인 탈석탄의 요구에 맞춰 건설 백지화로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