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세종 '친환경타운' 갈등 지속…이춘희 "추진기구 참여" vs 주민 "거수기, 거부"



대전

    세종 '친환경타운' 갈등 지속…이춘희 "추진기구 참여" vs 주민 "거수기, 거부"

    친환경 종합타운(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 모습. 독자 제공친환경 종합타운(폐기물 처리시설) 건립을 반대하는 주민들 모습. 독자 제공
    난항을 겪고 있는 세종시 '친환경종합타운(폐기물처리시설)'을 둘러싼 갈등이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사업추진기구인 입지선정위원회(이하 입지선정위)의 주민 참여를 두고 이춘희 세종시장과 반대 주민들간 이견이 팽팽하기 때문이다.

    22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정례브리핑 중인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제공22일 오전 세종시청에서 정례브리핑 중인 이춘희 세종시장. 세종시 제공이춘희 시장은 22일 "시 입장에선 후보지가 나왔고 타당한 곳인지에 대한 검증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일부 반대하는 분들이 참여 안 한다고 해서 절차를 진행 안 할 순 없다. 법상 진행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 대표 중 (선정위) 사퇴하겠다는 분이 있어서 재추천을 요청했다"며 "반대 의견이 있으신 분들도 (선정위) 들어와서 반대 의견을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반대 의견도 공식적인 자리인 위원회에 들어와 이야기하지 않으면 반영이 안 된다"며 "들어와서 이런저런 문제점을 제시하고 검토하는 게 유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의 이번 발언은 사업추진기구인 입지선정위에서 주민 대표와 시의원 등 4명이 잇따라 사퇴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후보지 인근 주민들은 입지선정위 참여를 거부하기로 입장을 모은 상태다. 현재 주민들은 주민 동의 절차가 정당성이 없고, 소각장 시설을 친환경 시설로 홍보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건립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반대 집회하는 전동면 주민들. 연합뉴스반대 집회하는 전동면 주민들. 연합뉴스
    친환경종합타운에 대해 반대하는 한 주민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입지선정위에 들어오라는 것은) 말이 안 되는 소리"라며 "추진 입장에선 반대하는 주민도 소통했다는 흔적을 남기는 것이다. 반대하면서 선정위에 왜 들어가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우리들은 안 들어가기로 했다"며 "답은 송성리로 정해놓고 시에서 일방적으로 몰고 가는 것에 대한 거수기 노릇밖에 안 된다"고 덧붙였다.

    극명한 입장 차이 속에서 이춘희 시장은 법상 절차인 '타당성 조사'까지는 마쳐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한 셈이다. 다만, 이를 위해선 입지선정위가 오는 28일 예정대로 열려 타당성 조사 등 연구 용역을 실시하도록 해야 하지만 위원들이 잇따라 사퇴하며 입지선정위 구성에도 '빨간불'이 켜진 상황이다.
    친환경 종합타운 관련 주민 간담회. 연합뉴스친환경 종합타운 관련 주민 간담회. 연합뉴스
    한편, 시는 전동면 송성리에 하루 400t급 폐기물을 처리하고 80t의 음식물 쓰레기를 자원화할 수 있는 친환경종합타운(폐기물처리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인구 증가에 따라 생활폐기물 배출량도 급증해 하루 발생량이 2016년 96t에서 지난해 187t으로 5년동안 2배가 늘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준 시는 위탁처리비로 85억원을 지출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친환경종합타운 설치지역에는 약 240억원 예산의 수영장·워터파크·체육시설 등 주민이 원하는 시설을 설치하고, 매년 약 10억원 정도의 주민지원기금이 조성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