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연 "'K-특급'으로 도민 생활 혁신"…공공플랫폼 공약 발표



경인

    김동연 "'K-특급'으로 도민 생활 혁신"…공공플랫폼 공약 발표

    지역화폐와 연계한 배달특급2.0 소상공인과 소비자 보호
    택시특급으로 대중교통 정액환승할인제 적용, 편의·경제성 강화
    사회적경제 활성화 위한 '사회적경제 5대 정책 공약'도 발표
    옛 도청사 부지 혁신파크 조성 포함 사회적 금융 환경 조성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박종민 기자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박종민 기자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배달특급 서비스 확대 등을 담은 '공공플랫폼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지난 22일 자신의 SNS를 통해 "임기 내에 경기도형 공공플랫폼 'K-특급'을 통해 거대 자본의 플랫폼 시장 독과점을 견제하면서 골목상권과 종사자, 소비자가 상생하는 지역경제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재명 전 지사가 지방정부 차원에서나마 플랫폼 시장 독식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골목상권에 분배를 강화하려고 고안한 것이 바로 공공플랫폼 '배달특급'이었다"고 소개하면서 "'이재명이 씨앗을 뿌리고 싹을 틔운 공공플랫폼을 이제는 김동연이 꽃피우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가 약속한 경기도형 공공플랫폼 K-특급은 세 가지 세부 공약으로 나뉜다.

    우선 기존 배달특급을 더욱 고도화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지역 특산물 유통 등 기초지자체와 함께 특화된 사업을 개발해 소비자의 선택권을 늘리고, 지역화폐와의 연계를 강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또 새롭게 선보이는 택시특급을 통해 대중교통 정액환승할인제를 도입하고, 대중교통과 환승할 수 있게 함으로써 도민 편의를 늘릴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중장기적으로는 원스톱 교통플랫폼인 '모빌리티 특급'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모빌리티 특급이 본격화되면 교통·버스·철도정보와 같은 공공에서 운영하는 플랫폼과 택시, 공유모빌리티 등 민간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이 모두 하나의 플랫폼으로 작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플랫폼 공약 홍보물. 김동연 캠프 제공공공플랫폼 공약 홍보물. 김동연 캠프 제공
    이와 함께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통해 경기도 내 선순환 경제 체제를 강화하고, 경기도의 협력성장과 사회 혁신을 이뤄 내겠다는 포부와 함께 '사회적경제 5대 정책 공약'을 내놓았다.

    김 후보가 발표한 '사회적경제 5대 정책 공약'은 △사회혁신 복합단지 조성 △사회적 금융환경 조성 △사회투자기금 조성 △청소년, 청년에 대한 적극 투자 △민관협력 강화 등이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혁신파크이 조성되는 옛 경기도청 부지에 기업 및 단체들이 모여 협업할 수 있도록 '경기도사회적경제원'을 신설할 예정이다.

    또 사회적경제 제품을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배달특급'과 연계해 사회적경제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원스톱으로 제품 구매가 가능한 '통합 온라인 플랫폼'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김 후보는 "경기도에는 전국 약 19%에 달하는 6천여 개의 사회적경제 기업이 있다"고 도 내 현황을 제시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는 경기도의 선순환 경제 체제 강화의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