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럭셔리 산업의 성장 속 주목 받는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영상]



전국일반

    럭셔리 산업의 성장 속 주목 받는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영상]

    MZ세대의 '가치소비'로 인한 럭셔리 산업의 성장 및 트렌드 변화
    국내에서 유일하게 시계와 주얼리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고교생 대상으로 워치주얼리디자인, 머시닝 과정, 워치 타이밍 등 '워치메이킹' 공정 과정 선보여
    9월 말,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는 '학습성과 전시회' 개최 예정


    MZ세대가 럭셔리 시장의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뉴럭셔리' 비즈니스 트렌드가 떠오르고 있다.

    소비를 통해 지향하는 가치를 나타내는 MZ세대의 '가치소비' 문화는 럭셔리 산업의 성장과 고귀하고 품격 있는 것이라고 여겼던 럭셔리 문화의 개념을 '힙한 문화'로 변화시키고 있다.

    또한, MZ세대는 럭셔리 브랜드의 가격보다 자신에게 맞는 브랜드의 효용 가치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제작 과정에 흥미를 느끼면서 럭셔리워치주얼리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학과인 동서울대학교(유광섭 총장, 이하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졸업생이 만든 시계 제품. 노컷TV 캡처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졸업생이 만든 시계 제품. 노컷TV 캡처
    이러한 트렌드에 따라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는 지난 24일 럭셔리워치·주얼리에 관심 있는 고교생을 대상으로 '워치주얼리' 제작 과정 및 성과물을 선보였다.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는 시계와 주얼리에 대해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학과로, 특히 국내에서 시계와 주얼리를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학과는 이곳이 유일하다.

    1학년 때는 모든 학생이 시계와 주얼리를 배우게 되고, 2학년부터는 자신의 직무역량에 따라 좀 더 세분화된 분야를 공부할 수 있다. 또한, 4년제 학사학위 전공심화 과정이 마련되어 있어 대학원 진학 및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취업 시 2년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워치메이킹' 과정을 견학온 중산고교생들이 조선형 교수의 설명을 듣고 있다. 노컷TV 캡처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워치메이킹' 과정을 견학온 중산고교생들이 조선형 교수의 설명을 듣고 있다. 노컷TV 캡처
    이번에 중산고교생을 대상으로 진행된 워치주얼리제작 과정 시연은 워치주얼리디자인, 머시닝 과정(기계 가공), 마이크로 머시닝 과정, 주얼리 납땜, 워치 타이밍(오차 교정) 등 럭셔리워치주얼리 제작을 위한 세부 공정 과정을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재학생들이 직접 선보이기도 했다.

    워치주얼리디자인은 워치주얼리제작의 첫 번째 과정으로써 모든 공정 과정을 고려한 세밀한 디자인과 공간 감각 능력이 요구된다. 럭셔리주얼리학과 2학년 재학생인 이가윤 양이 현장에서 럭셔리주얼리워치 디자인을 시연하고, 주위에 전시된 포트폴리오를 통해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재학생의 재능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디자인이 완성되면 럭셔리워치주얼리 제작에 필요한 부품을 가공하기 위한 머시닝(기계 가공)과 핸드 마이크로 머시닝 과정이 필요하다.

    워치주얼리디자인, 머시닝, 핸드 마이크로 머시닝 등 '워치메이킹' 공정 과정을 시연하는 동서울대학교 럭셔리주얼리학과 재학생들. 노컷TV  캡처워치주얼리디자인, 머시닝, 핸드 마이크로 머시닝 등 '워치메이킹' 공정 과정을 시연하는 동서울대학교 럭셔리주얼리학과 재학생들. 노컷TV 캡처
    럭셔시워치주얼리학과 2,3학년 재학생들은 실습실에 비치된 금속 가공 기계를 능숙하게 다루며 고교생들의 공정 과정 이해를 위해 럭셔리워치케이스 및 내부 부속품 가공 과정 및 주얼리 납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샘플을 제시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워치 오버홀실에서 진행된 제작 시연은 오차를 줄이기 위한 '워치타이밍' 작업이다. 기계식 럭셔리워치의 경우 3~5년 정도 지나면 시계의 오차 교정이 필요한데 워치를 배우기 시작한지 2년 이상이 된 2~3학년 학생들만 할 수 있는 고숙련의 작업이다.

    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힉과 재학생들이 주얼리 세팅(시계 방향으로), 주얼리 납땜 과정, 시계 오차 교정 등의 럭셔리워치주얼리 공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노컷TV 캡처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힉과 재학생들이 주얼리 세팅(시계 방향으로), 주얼리 납땜 과정, 시계 오차 교정 등의 럭셔리워치주얼리 공정 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노컷TV 캡처
    중산고등학교 1학년 안강민 학생은 "평소에는 럭셔리워치주얼리에 대한 관심이 크게 없었지만, 이번에 럭셔리워치주얼리 제작 과정에 대한 모든 공정을 직접 보니까 생각이 바뀌게 됐다"며 "다음에는 제작 과정 참관뿐만 아니라 럭셔리워치얼리 제작까지 직접 체험해 보고 싶다"고 전했다.

    이어, 워치타이밍 공정을 선보인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3학년 박성은 학생은 "제가 이 학과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시계와 금속에 원래 관심이 있어 관련 전공을 찾아보니 시계와 금속 두 분야 모두 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학과가 국내에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밖에 없었다"며 "전반적으로 시계에 대한 열정이 있고 주얼리에 관심 있는 분들은 선택지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밖에 없기 때문에 선택하시면 후회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서울대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는 9월 말경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포트폴리오를 선보이는 학습성과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2학기에 진행되는 학습성과 전시회에는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인사담당자가 참관하고 현장에서 채용인터뷰를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다.

    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재학생들이 만든 금속 가공 작품. 노컷TV 캡처동서울대학교 럭셔리워치주얼리학과 재학생들이 만든 금속 가공 작품. 노컷TV 캡처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