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시흥 K-골든코스트 순항…거북섬 '해양레저 거점' 첫삽



경인

    시흥 K-골든코스트 순항…거북섬 '해양레저 거점' 첫삽

    5일 시흥 해양레저관광 거점 착공
    90선석 계류시설, 300m 경관다리
    2024년 준공, 수도권 레저선박 중심
    시흥 해안 '해양관광클러스터' 박차
    의료·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도 병행

    지난 5일 시흥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사업 착공식에서 임병택 시흥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흥시청 제공지난 5일 시흥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사업 착공식에서 임병택 시흥시장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시흥시청 제공
    경기 시흥시가 마리나항만 중심의 새로운 해양레저관광 거점시설 조성에 나서며 이른바 K-골든코스트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6일 시흥시와 경기도,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해양레저관광 거점 조성사업의 착공식이 전날 시화MTV 거북섬 일대에서 열렸다.

    해수부에서 추진 중인 7개 권역별 해양레저관광 인프라 건립 사업 중 하나다.

    시흥 거북섬 일대 거점에는 선박 계류시설 90선석과 300m 길이의 경관브릿지, 3층짜리 클럽하우스 등을 갖춘 마리나 항만이 들어선다.

    공사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삼고 있다. 총 사업비는 336억 원(국비 168억 원, 도비 51억 원, 시비 117억 원)이다.

    이 시설은 서울과 인천, 경기도를 아우르는 수도권 레저선박 운항의 거점 기능을 할 전망이다.

    그간 시는 세계 최대 규모 인공서핑장인 웨이브파크 건립에 이어 월곶에서 시화MTV 거북섬까지 이어지는 15㎞ 해안선을 따라 해양관광클러스터를 조성하는 K-골든코스트 사업을 추진해 왔다.

    웨이브파크 옆으로는 2천실, 50층짜리 호텔·레지던스 신축 공사가 진행 중이다. 또 시는 관상어를 관람·연구하는 아쿠아펫랜드를 조성하는가 하면, 해양생태과학관, 키즈몰, 월곶·오이도항 등 관광 인프라를 다각화하고 있다.

    기존 제조업 중심의 산업체계를 의료·첨단산업단지로 탈바꿈하는 것도 K-골든코스트의 또 다른 핵심 축이다. 지난 2020년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배곧지구개발로, 2027년까지 글로벌 교육·의료 복합클러스터와 육·해·공 무인이동체 연구단지를 조성하는 프로젝트다.

    특히, 시는 서울대와 함께 시흥캠퍼스 내 의료바이오헬스 융·복합 연구단지와 오픈이노베이션 단지 조성 등 1단계 사업을 마무리하고, 800병상 규모의 시흥배곧서울대병원(가칭) 유치를 확정한 상태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서해 명품 낙조를 품은 시흥시 만의 천혜 경관요소를 활용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해양레저관광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며 "지역은 물론 국가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이번 사업이 시화호가 생명과 자원의 보고로 거듭나고, 시흥뿐만 아니라 화성과 안산까지 아우르는 경기도 경쟁력의 원천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