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군산시의회, 라돈침대 군산 소각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전북

    군산시의회, 라돈침대 군산 소각 철회 촉구 결의안 채택

    군산시의회 본회의장. 도상진 기자군산시의회 본회의장. 도상진 기자
    군산시의회는 9일 본회의를 열고 '방사능 라돈침대 군산 소각 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군산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정부가 최근 개정한 폐기물관리법을 통해 라돈침대 560톤 11만 5천 개를 군산에서 소각하려 한다면서 우려와 함께 반대를 표명했다.

    정확한 환경영향을 알지 못한 상태에서 소량의 시범조사를 믿을 수 없으며 소각을 강행할 경우 전북지역 전체에 고농도 방사능 오염이 우려된다는 것이 군산시의회의 입장이다.

    군산시의회는 또 소각 후 소각장 내부에 쌓이는 방사능 바닥재를 압축 매립 처리할 계획으로 이에 따른 토양과 지하수 오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군산시의회는 특히 소각시설의 노후화와 공공의 책임을 민간업체에 떠맡겨 운영하는 군산공공폐기물처리장에서의 라돈침대 소각은 지역민의 생명을 담보로 한 정부의 궁색한 변명이라고 비난하고 라돈침대 소각 계획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국회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 군산)은 9일 "환경부가 군산 공공폐기물 처리장에서의 라돈침대 소각 계획 중지를 결정하고 주민 지자체와 협의 없는 소각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라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