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기도 표준공시지가 5.51% 하락··공시지가 현실화율 하향 영향



경인

    경기도 표준공시지가 5.51% 하락··공시지가 현실화율 하향 영향

    동두천 -7.38% 가장 큰 하락폭 기록
    대체로 경기북동부 지역 감소율 높아
    부동산 보유세 부담 줄어들 듯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경기도가 올해 도내 표준지 6만9천140필지 공시지가가 전년 대비 5.51%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전국 평균 변동률 -5.92% 보다는 낮은 수준이다.
     
    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전날 지난해 8월부터 6개월간 한국부동산원 및 감정평가법인 소속 감정평가사가 직접 조사․평가하고, 토지 소유자와 시군구의 의견청취 및 중앙부동산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경기도 표준지 공시지가를 공시했다.
     
    시군별로는 동두천이 -7.38%로 가장 많은 하락폭을 나타냈고, 이어 가평(-7%), 연천(-6.88%), 양주(-6.81%), 의정부(-6.67%) 지역 순으로 대부분 경기북동부 지역의 감소율이 높았다. 감소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하남시(-4.38%)였으며, 전년 대비 가격이 상승한 곳은 한 곳도 없었다.
     
    감소 요인으로는 최근 집값 하락과 정부의 현실화율(공시지가가 실제 시세를 반영하는 비율) 하향 조정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경기도는 시세조사분에 2020년 현실화율(65.4%)을 적용해 올해 표준지 공시지가를 산출했다고 설명했다. 2022년 현실화율은 71.4%였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올해 부동산 보유세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표준지 공시지가는 개별공시지가의 산정과 보상평가 등의 기준이 되며, 개별공시지가는 각종 과세기준과 부담금 부과기준 등으로 활용된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