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한수원, 새울 2발전소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 배출



포항

    한수원, 새울 2발전소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 배출

    한수원이 새울 2발전소 주제어실 운전원 양성을 위한 훈련용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 10명을 배출했다. 한수원 제공한수원이 새울 2발전소 주제어실 운전원 양성을 위한 훈련용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 10명을 배출했다. 한수원 제공
    한수원이 건설 중인 새울 2발전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을 배출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17일 새울 2발전소 주제어실 운전원 양성을 위한 훈련용 시뮬레이터 첫 교육생 10명을 배출했다고 밝혔다.
       
    교육생들은 현재 건설공사가 진행 중인 새울 3,4호기 발전소에서 시운전을 비롯한 실제 운전에 투입된다.
       
    시뮬레이터는 실제 발전소와 동일한 형상 및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시스템 설비다. 원자력발전소의 정상 상황은 물론, 비정상 및 사고 상황을 모두 모의할 수 있다.
       
    새울 2발전소 시뮬레이터는 2018년 4월 건설에 착수해 지난해 말 준공한 뒤 지난 1월부터 가동을 시작했다. 새울 2발전소의 특징에 맞춰 최신 설계를 모두 반영했으며, 두 차례에 걸친 시뮬레이터 국제기준 성능시험을 모두 통과했다.
       교육생들이 새울 3,4호기 시뮬레이터 건물을 배경으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수원 제공교육생들이 새울 3,4호기 시뮬레이터 건물을 배경으로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수원 제공
    특히 기존 시뮬레이터와 비교해 중대사고 모의기능을 보다 강화해 운전원들의 중대사고 대응능력 향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수원은 시뮬레이터를 통해 발전소 운전원들의 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시행하고, 원자로조종사 및 원자로조종감독자 면허시험에도 활용하고 있다. 또 원전의 각 노형별 특성에 맞춘 시뮬레이터를 운영하면서 운전원들의 상시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신호철 한수원 중앙연구원장은 "세계 최고의 운전원이 배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첨단 시뮬레이터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