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WHO, 韓'재택치료·유급휴가' 등 코로나 대응 우수사례로 꼽아



보건/의료

    WHO, 韓'재택치료·유급휴가' 등 코로나 대응 우수사례로 꼽아

    '민·관 통합 검사체계, 보편적 건보, 외국인 무료치료' 등도 호평
    WHO "모두가 안전해야 누구도 안 위험"…'원헬스' 관점 대비 강조

    지난해 8월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한 어린이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지난해 8월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검사소에서 한 어린이가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있다.
    방역당국이 미래 '팬데믹'(pandemic·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대응을 위한 세계보건기구(WHO) 보고서에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체계가 모범사례 4개로 수록됐다고 밝혔다.
     
    1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WHO는 3년여 간의 코로나19 대유행을 겪으며 얻은 교훈을 전 세계적으로 공유해 향후 출현 가능성이 높은 감염병 유행대응을 준비하고자 '미래 호흡기감염병 팬데믹 대비를 위한 코로나19 대응 교훈' 보고서를 지난 7일 발간했다.
     
    WHO는 먼저 △방역역량 및 인프라에 대한 사전 대비·투자 △전(全) 사회적·국제적인 협력 △취약계층의 우선적인 보호 △신속한 대응과 변화하는 유행상황에 맞는 대응 등을 4가지 핵심 메시지로 내놨다.
     
    이를 통해 감염병 대응체계를 위한 사전 투자는 뚜렷한 효과가 있으며, 모두의 안전이 보장돼야 누구도 위험해지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발 빠른 태세 전환을 위한 민첩성과 유연함도 중요한 덕목으로 내세웠다.
     
    WHO는 총 6개 분야에서 9개 교훈점을 제시하며, 국가별 시사점과 모범사례를 선정했는데 한국은 3개 영역에 이름을 올렸다.

     
    질병관리청 제공질병관리청 제공
    우선 '협력적 감시' 분야에서는 메르스 대응기반을 활용한 신속한 정부·민간 검사체계 통합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나라는 코로나 유행 초기부터 조기진단을 통한 추적 및 확산 차단에 역점을 두는 3T(Test·Trace·Treat) 전략으로 해외의 주목을 받았다.
     
    또 '의료대응' 측면에서는 △중증환자 병상 확보 △재택치료 활용 △외국인 무료 치료 등이 호평을 받았다. 이밖에 '모듈형 병원' 설치로 12일 이내 2500개 이상의 병상을 공급한 중국, 마찬가지로 유입 초반 대규모 병상을 확보한 독일 등도 같은 분야의 모범국으로 제시됐다.
     
    이와 함께 한국은 '공동체 보호' 면에서 △전 국민 대상 보편적 건강보험 제공 △코로나19 시기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 지원 등이 선도적 대응사례로 꼽혔다.
     
    WHO는 새로운 호흡기감염병 위험을 조기에 탐지하려면 감시와 실험실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공중보건 정책 결정권자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과학적 근거'가 된다는 이유에서다.
     
    인수공통 감염병인 코로나19와 같은 질병이 더 늘어날 거란 전망 아래, '원헬스(One-Health)' 관점의 예방 및 대비의 중요성도 언급했다. 사람과 동물, 환경의 건강을 균형감 있게 조정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방식이 필요하다는 취지다.
     
    확진자 발생 최대치에서도 환자를 충분히 수용·치료할 수 있는 병상 등 의료역량의 확보야말로 의료진과 지역사회 보호를 가능케 하는 주요 요소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아울러 WHO는 각국의 정부가 백신과 치료제 등의 생산능력 향상을 위한 긴급사용 승인 등 규제 해소에도 힘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지영미 질병청장은 "WHO가 모범사례로 우리나라를 평가한 것을 바탕으로 방역 역량을 더욱 향상시켜 미래 팬데믹 위협에 철저히 대비하겠다"며 "지난해 국내에 개소한 글로벌보건안보 조정사무소(GSHCO)와 올해 지정 예정인 팬데믹 대비 대응 세계보건기구 협력센터(WHO CC)를 통해 보건안보 국제협력 분야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