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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분기 매출 40.6조 '사상최대'…영업이익은 2.3%↓



자동차

    현대차 1분기 매출 40.6조 '사상최대'…영업이익은 2.3%↓

    1분기 영업이익 3조5574억원
    판매대수 줄어 영업이익은 감소
    북미·유럽·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수익성 방어 집중"

    연합뉴스연합뉴스
    현대자동차는 25일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실적을 잠정 집계한 결과 매출액 40조6585억 원, 영업이익 3조5573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3% 감소했다. 순이익은 1년 전보다 1.3% 줄어든 3조3760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의 1분기 판매는 아산공산 생산라인의 일시적 셧다운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북미와 인도 등 주요 지역에서 견조한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 6767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1.5%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년 동기 대비 16.3% 감소한 15만 9967대가 판매 됐다. 하지만 신형 싼타페 하이브리드를 비롯한 하이브리드 모델의 판매 비중은 늘었다. 해외 시장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4만6800대가 팔렸다.
     
    1분기 글로벌 친환경차 판매대수(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라인업 강화에 따른 판매 견인 효과에도 전기차(EV) 수요 둔화 영향에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5만3519대가 판매됐다. 이중 EV는 4만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7734대로 집계됐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확대가 미래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현대차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 확대, 신규 하이브리드 모델 보강 등을 통한 친환경차 판매 제고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천원으로 결정했다. 전년 분기 배당 1천원보다 33.3% 늘어난 것으로 현대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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