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지상욱 "탈당? 나가도 그분들이 나가야죠"



사회 일반

    지상욱 "탈당? 나가도 그분들이 나가야죠"

    패스트트랙, 재적의원 3분의 2 동의부터
    김관영 강행, 무슨 목적이 있는 건가?
    탈당설? 잘못 야기한 사람들이 나가야
    당 가치와 민주주의 정당성 훼손말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지상욱(바른미래당 의원)

    저희가 조금 전에 김정훈 기자의 브리핑도 들었습니다마는 선거제 개편 작업에 다시 제동이 걸리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만 빼면 나머지 4당은 발이 착착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합의안을 패스트트랙에 착 올리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바른미래당. 그러니까 바른미래당 안에서 반대 목소리가 강하게 터져나온 겁니다. 어제 유승민 전 대표를 포함한 8명의 의원들이 이대로는 안 된다. 긴급 의원 총회를 요구하고 나섰어요.

    그런데 이 8명은 공교롭게도 모두 바른정당 출신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탈당설까지 돌고 있는 건데요. 민주평화당은 이미 선거제 패스트트랙 합의안에 추인을 했고요. 정의당도 추인이 확실해 보이고 민주당도 큰 문제없이 의원들 사이에 추인이 될 거라는 게 관측입니다. 결국 이 선거제 개혁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키는 바른미래당, 그중에서도 8명의 의원들이 쥔 게 됐습니다. 입장 들어보죠. 바른미래당 지상욱 의원 오늘 스튜디오에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세요, 지 의원님.

    ◆ 지상욱>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김현정> 오랜만입니다.

    ◆ 지상욱> 조금 전에 말씀하신 게 좀 잘못된 게 있어요.

    ◇ 김현정> 어떤 게 잘못됐습니까?

    ◆ 지상욱> 여덟 분이 모두 바른정당 출신 아니고요. 어제 급하게 서명을 받았지만 두 분, 이언주 의원, 김중로 의원. 이 두 분은 국민의당 출신이시죠.

    ◇ 김현정> 대부분이라고 얘기해야 맞겠네요, 정확히는.

    ◆ 지상욱> 그리고 그 외에 이거를 반대하는 분이 정책위의장 하시는 권은희 의원, 또 박주선 전 대표님. 이런 두 분들도 계세요.

    ◇ 김현정> 이름은 안 올렸지만.

    ◆ 지상욱> 시간이 없어서.

    ◇ 김현정> 시간이 없어서요?

    ◆ 지상욱> 다 받는 거보다 일단 정족수 채워서 긴급 의총을 소집하기 위해서 그렇게 빨리했습니다.

    ◇ 김현정> 어제 도장까지 찍어서 옆에 이름 쓰고 도장을 찍은 이 긴급 의총 소집 요구서 사진이 굉장히 화제가 됐어요. 잠깐만 유튜브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그 사진을 잠깐 띄워볼까요? 이름 쓰고. 도장을 항상 이렇게 들고 다니세요?

    ◆ 지상욱> 아닙니다. 보통 사무실에서 찍죠.

    ◇ 김현정> 그렇군요.

    ◆ 지상욱> 아니면 사인을 해도 되고요.

    ◇ 김현정> 제일 위에 ‘지상욱’. 가장 굵은 글씨로 도장을 딱 찍으셨어요. 어떻게 이렇게 여덟 분이 뜻을 모으신 겁니까?

    ◆ 지상욱> 뜻을 모았다기보다는 지난번 심야 의총 했을 때 반대 의견들이 굉장히 강했었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언젠가 의견 수렴을 해야 되는 절차가 필요한데 김관영 원내 대표가 어저께 그런 얘기를 했어요. ‘당론 의결을 거쳐야 되는 의무 사항이 아니다.’ 이 얘기에 사람들이 많이 놀라서 이게 당헌에 나와 있는데 이렇게 얘기할 수 있냐? 그래서 의원님들이 이건 의총 해야 되는 거 아니냐는 의견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 김현정> 당연히 당론 모으는 절차가 있을 줄 알았는데 그게 없이도 가능하다라고 하는 얘기에 ‘이건 아니다. 제동을 걸어야겠다.’라고 하신거군요.

    ◆ 지상욱> 그렇게 해서 소집이 된 거죠.

    ◇ 김현정> 의원 총회는 어떻게 여는 건가요?

    ◆ 지상욱> 오늘 9시에 의총 한다고 연락 받았습니다.

    ◇ 김현정> 인터뷰 끝나고 바로 가셔야 되는 거군요.

    ◆ 지상욱> 그렇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런데 이 의총 요구가 나온 뒤에도 김관영 원내 대표는 ‘당의 공식 입장은 선거 제도 개혁안. 이 4개 당의 합의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거다. 그게 우리 당론이다, 공식 입장이다’라고 다시 확인을 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 지상욱> 공식 입장이 뭐죠? 우리 김현정 앵커님 정치 토론 많이 해 보셨는데 공식 입장이라면 공식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절차를 거쳐서 모여진 것이 공식 입장입니다. 그런데 그런 거 하지 않았어요. 지난번 심야 의총했을 때 상당수 의원들이 반대했다. 그러나 그거보다 더 많은 분들이 찬성을 했다. 이렇게 얘기를 하다가 이제는 공식 입장을 당론 의결을 할 의무 사항이 아니다. 그렇게 얘기를 하더니 또 말을 바꿔가지고 ‘법안을 갖다가 의결하자는 게 아니라 패스트트랙 절차를 얘기하는 거니까 당론을 받을 필요가 없다.’ 또 이렇게 말이 바뀌고 있습니다.

    ◇ 김현정> 패스트트랙에 올려놓고도 330일 동안 논의하니까 일단 올리는 거까지는 굳이 추인 절차, 당론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 없다. 이런 의미로도 들리는데요.

    ◆ 지상욱> 그런데 그거는 의원들한테 얘기를 해서, 패스트트랙에 올린다는 것은 그 법안을 올리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법안의 내용이 올라가면 이미 논의가 되고 정말 여야 4당 민주당, 민평당, 정의당이 하고자 하는 그 틀에 들어가는 겁니다. 그러니까 그걸 들어가서 할 거냐, 안 할 거냐? 그 자체도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필요하다 하는 것이고요.

    지금 더 많은 숫자. 당헌에는 재적 의원수의 3분의 2가 돼야 되거든요. 당론 의결을 하려면. 그런데 그렇게 숫자가 안 되는 거예요. 지난번에 홍익표 의원이 우리 당을 보고 소수 정당이라고 말을 했어요. 그때 당에서 정당 민주주의를 훼손한다고 해서 국회 윤리위에 제소했습니다. 권력이 생기면 다른 정당,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있다? 이런 태도 안 된다. 3당에게 협조해 달라고 사정하다가 바른 소리 하면 영향력 없는 미니 정당 취급한다. 이런 식으로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 전형이라고 그때 비판했습니다, 비판했어요.

    ◇ 김현정> 비판했죠.

    ◆ 지상욱> 이게 똑같은 거예요. 상당수 의원들이 반대를 하고 있는데 그거보다 조금 더 많은 의원들이 찬성한다고 해서 이걸 공식 입장이라 얘기를 하면 본인이 얘기했던 거하고 어떻게 그렇게 내로남불식으로. 여당인 민주당한테 맨날 내로남불이라고 욕을 하면서 어떻게 똑같은 일을 합니까? 정치인은 어떤 원칙적인 기준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해야 신뢰성을 받는 것 아니겠습니까?

    ◇ 김현정> 김관영 원내 대표, 이런 식이라면 지금 내로남불 하시는 것 아니냐.

    ◆ 지상욱> 그렇죠. 자기만 내로남불이죠.

     

    ◇ 김현정> 심한 내로남불이다. 그러면 지금 8명 의원들의 문제 제기는 패스트트랙에 이렇게 그냥 올리는 것. 그것뿐 아니라 내용 자체도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보시는 거예요? 4개 당이 합의한 그 내용?

    ◆ 지상욱> 내용에 대해서 문제가 있다고 하는 분도 계시고요. 또 저처럼 연동형 비례 대표제에 대해서도 반대를 하고 패스트트랙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그 두 법안을 연계하는 것도 반대하고 그 법안의 내용에 대해서도 의견을 달리하는 사람도 있고 절차에 대해서 반대하는 분들도 있고.

    ◇ 김현정> 다양하군요.

    ◆ 지상욱> 네, 다양합니다. 그리고 지금 그 당론을 모으는 절차가 의무 사항이 아니라고 한 이 말씀. 김관영 원내 대표의 그 말씀에 보면 본인의 속마음이 다 나와 있어요. 의견 수렴 안 했다는 거 인정하는 거고 당론이 아니다라는 걸 스스로 인정한 말이거든요.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그런지 자꾸 몰아가려고 하니까 자꾸 얘기가 바뀌면서...

    ◇ 김현정> 왜라고 생각하시나요? 그럼 김관영 원내 대표가 왜 이 지점에서 내로남불 하신다고 생각하시는 거예요?

    ◆ 지상욱> 저도 모르겠어요. 그게 참 사람들이 궁금해합니다. ‘왜 저러지? 무슨 목적이 있을까? 왜 그럴까?’

    ◇ 김현정> 아니, 그런데 대의로 봤을 때는 국민의 민심이 ‘지금의 선거 제도가 뭔가 민심을 왜곡한다. 다 반영해 내지 못한다. 그래서 대표성을 더 강조하고 정당의 득표율이 높으면 그 당이 의석수 좀 많이 가져가는 게 맞지 않느냐?’라는 그런 대의를 보고 찬성하시는 거 아니에요? 김관영 원내 대표도?

    ◆ 지상욱> 글쎄요. 그건 정확히 들어보고 싶어요. 왜 그러는지.

    ◇ 김현정> 그거 아닌 다른 게 있을 거라고 보시는, 의심하시는 거에요?

    ◆ 지상욱> 저는 사실 그렇게까지는 얘기할 수가 없는데 그러니까 솔직한 말씀을 좀 듣고 싶습니다. 왜 이렇게까지 당의 의원들이 그렇게 절차적으로 과정을 거쳐 달라고 하는데도 말이 자꾸 바뀌면서 이렇게 강행을 하느냐. 그런 데에는 ‘무슨 우리가 모르는 다른 게 뭐 있는 거냐?’라고 저는 궁금해서 여쭙고 싶습니다.

    ◇ 김현정> 개인적으로 뭐 생각하세요, 개인적으로는?

    ◆ 지상욱> 모르죠. 그걸 어떻게 추측해서 얘기를 합니까?

    ◇ 김현정> 모르시겠어요?

    ◆ 지상욱> 이 자리에 한번 모셔서 한번 여쭤보세요.

    ◇ 김현정> 자주 나오세요. 김관영 원내 대표 자주 나오시는데 하여튼 이 사안도 한번 여쭤보시는 해야겠네요. 궁금해한다. 그러면 8명, 긴급 의총에 도장 찍은 8명 의원 말고도 몇 명이나 반대 의견입니까, 전체적으로는?

    ◆ 지상욱> 지금 제가 생각하기로는 한 네 분 정도는 지금 반대하는 뜻을 가지고 있는 걸로.

    ◇ 김현정> 8명 외에 네 분이 더?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 지상욱> 생각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그럼 왜 반대하세요?

    ◆ 지상욱> 저요?

    ◇ 김현정> 그러니까 이 안, 여야 4개 당의 합의안에 대해서는 왜 반대하시는 거예요, 지상욱 의원님?

    ◆ 지상욱> 저요. 저는 원래 소신 자체가 연동형 비례 대표제보다는 저는 중대선거구제, 도농형 복합 중대선거구제가 맞다라고 생각한 사람이기 때문에 반대를 했고 그러니까 그건 저의 개인 소신이죠. 그런데 작년 12월 6일 우리 의총 때 손학규 대표께서 내 목숨을 바치겠다. 단식한다, 연동형 비례 대표제. 말씀하셨습니다.

    ◇ 김현정> 맞아요, 그랬죠.

    ◆ 지상욱> 그러면서 예산안 투쟁을 패싱했어요. 우리가 버렸어요. 국민의 민생이 걸린 민생 정당이라고 얘기를 하면서 예산안 투쟁을 포기하고 보이콧도 하고 연동형 비례 대표제 추진을 들어갔습니다. 저는 그것도 반대했습니다.

    ◇ 김현정> 그것도 반대하셨구나.

    ◆ 지상욱> 그리고 그렇다 치더라도 그러면 당원의 의견들, 의원들의 의견들 다 모아서 절차적인 정당성을, 민주적인 절차성을 확보한 다음에 당헌에 맞게 당론 유도를 해야 되는데 그냥 단순히 숫자가 조금 더 많다는 걸 가지고 ‘이게 정당성이 있다. 공식적 입장이다’라고 자꾸 주장하는 게 어폐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지금 지상욱 의원께서는 절차적 문제. 거기서부터가 아주 결정적인 문제다라는 걸 강조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그럼 만약 당 지도부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트랙에 이 합의안 올리는 걸 추진한다면, 김관영 원내 대표가 추진한다면. 지금으로 봐서는 추진할 것 같거든요. 그렇게 되면 그 다음 액션에 대해서도 생각하십니까?

    ◆ 지상욱> 아니, 그다음 액션을 우리가 정해 놓고 하는 건 없습니다. 당헌에 따르면 이렇게 3분의 2 의원들의 동의를 구해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지키지 않았을 때 국민들이 어떻게 보실 것인지. 정당은 정치적인 결사체 아닙니까?

    ◇ 김현정> 잠시만요. 그런데 지 의원님. 그런데 잘 생각해 보니까 지난해 말에 이미 당론 모아졌던 거 아니었어요, 여기에 대해서?

    ◆ 지상욱> 아니요.

    ◇ 김현정> 한 번도 없었습니까?

    ◆ 지상욱> 한 번도 없었어요.

    ◇ 김현정> 그러면 지난해 말에 원내 대표들이 쭉 모여서 합의안 낸 거 있잖아요. 5개 항인가요? 그래서 연동형 비례 대표에 대해 논의를 시작한다. 이거였나요, 첫 안이? 이때는 얘기가 없었던 겁니까? 당론 모아졌던 게 아니에요?

    ◆ 지상욱> 아니, 그때는 원내 대표로서 저희 의원들이 임무를 줬잖아요. 가서 협상할 때 나가서 의견들을 들어보라고 한 그 상황인 거지, 그게 와가지고 당의 당론으로 결정된 적은 한 번도 없었어요.

    ◇ 김현정> 한 번도 없었습니까?

    ◆ 지상욱> 네, 없었어요.

    ◇ 김현정> 한 번도 없다. 알겠습니다. 그러면 끝내 지도부가 이 합의안 올리는 것에 대해 뜻을 굽히지 않는다면 그 다음은?

    ◆ 지상욱> 그 다음이요?

    ◇ 김현정> 그다음 액션에 대해서도 구상을 하십니까?

    ◆ 지상욱> 그럼 그분들한테 당론 의결을 하라고 저희는 계속 당헌당규상의 의무를 다하라, 그 수행을 해라라고 얘기할 수밖에 없겠죠.

    ◇ 김현정> 계속 요구하실 수밖에 없다.

    ◆ 지상욱> 그럼요.

    ◇ 김현정>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 듣는다면?

    ◆ 지상욱> 그러면 당헌당규를 위반한 것 아니겠습니까, 그분들이?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당헌당규를 그분들이 위반한 것이다. 이거는 해당 행위, 징계 사항이 된다. 이 말씀이세요?

    ◆ 지상욱> 그건 오늘 의총 나가서 다른 의원님들의 의견도 더 들어보겠지만 그런 의견을 주장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 김현정> 해당 행위다. 예를 들면 제명이라든지 이렇게까지 갈 수 있는 정도의 중대한 해당 행위라고 보세요?

    ◆ 지상욱> 이건 왜냐하면 당의 진로가 걸린 것이고 또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의 정치 생명도 걸린 것이고요. 또 국민들 입장에서 볼 때 나는 왜 정치를 하는지에 대한 모든 것이 포함된 것이기 때문에 선거라는 건 국민이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국민들이 연동형 비례 대표제 잘 몰라요. 100%, 50% 모르고 심지어는 그 숫자가 어떻게 계산되는 거 알지 못합니다.

    ◇ 김현정> 다는 아니시겠지만 헷갈려 하시는 분들도 계시죠.

    ◆ 지상욱> 저도 어려워서 잘 모르겠어요. 석패율제 들어간다는데 그걸 어떻게 한다는 건지.

    ◇ 김현정> 이번 새로운 안이요.

    ◆ 지상욱> 너무너무 복잡해서 잘 모르겠는데 국민들이 뽑는 선거를 국민들이 다 이해를 못 하는 거를 우리끼리 앉아서 뚝딱뚝딱 하겠다? 그러면서도 우리끼리도 설명이 잘 안 되고 우리끼리도 의견이 수렴되지 않는데 강행을 하겠다? 이거는 정당 민주주의, 의회 민주주의의 굉장히 절차적이고 민주적인 정당성 부여에 하자가 있다고 생각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 김현정> 중대한 해당 행위라고 보신다는 뜻이군요.

    ◆ 지상욱> 그건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왜? 당헌에 분명히 그렇게 나와 있기 때문에. 지금 보세요. 중요한 법안, 중요한 정책,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재적의원의) 3분의 2.

    ◇ 김현정> 계속 그걸 강조를 하시네요.

    ◆ 지상욱> 의원 3분의 2를 얻어야 된다는 것이 당헌에 나와 있는데 그게 중요하지 않다? 이거는 법안이 아니라 절차를 올리는 거다라고 자꾸 주장하는 것은 궤변이고.

    ◇ 김현정> 궤변이다.

    ◆ 지상욱> 우회 상장하는 꼼수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꼼수다. 지상욱 의원님, 제가 지금 그 다음 계획, 행보는 뭘 생각하고 계십니까라고 질문드리는 이유가 뭐냐 하면 어제 오후부터 정가에서 이 여덟 분 의원들 탈당하실 거다. 탈당설이 돌았어요. 그게 제 귀에까지 들어왔어요.

    ◆ 지상욱> 왜 그럴까요?

    ◇ 김현정> 왜 그럴까요?

    ◆ 지상욱> 지난번 심야 의총 4시간 했을 때 아주 강력하게 반대를 하고 반발을 했지만 단 한 분의 의원님도 탈당 얘기를 거론한 분은 아무도 안 계세요.

    ◇ 김현정> 그러니까 겉으로 거론을 안 하시겠지만 속마음들은 지금 이분들 탈당하시고 싶으실 정도, 뛰쳐나가고 싶으실 정도의 심정 아닌가. 아마 이래서 나온 거 같아요.

    ◆ 지상욱> 저는 오히려 거꾸로 당헌을 파괴하고 문제를 야기했으면 나가도 그분들이 나가야지 되는 것 아닙니까? 그렇지 않으십니까?

    ◇ 김현정> 탈당성에 대한 답변. 그분들이 나가셔야 된다.

    ◆ 지상욱> 아니, 그러니까 우리가 올바르게 잘못된 걸 잘못됐다고 주장한 사람들이 탈당을 한다라고 자꾸 소문이 만들어지는 게 의아한데요. 중요한 건 잘못을 야기한 분들이 나가더라도 문제가 되면 그분들이 책임을 져야 되는 거 아니냐. 왜 우리가 나가냐?라는 얘기를 지금 이 자리에서 드리고 싶은 거죠.

    ◇ 김현정> 그럼 결국 누가 나가느냐는 모르겠습니다마는 결국은 두 부류가 같이 갈 수 없는 것 아니에요? 결국 탈당은 누가 할지 모르겠지만 분당 수순으로 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드는데요.

    ◆ 지상욱> 아닙니다. 잘못한 분이 책임을 지면 된다는 거지, 그게 분당이라는 그런 수순으로 말씀하시는 건 좀 과한 거 같고요.

    ◇ 김현정> 너무 나간 건가요?

    ◆ 지상욱> 너무 즐겁게 그걸 즐겨보시려고 하시는 거 아닌가.

    ◇ 김현정> 제가 그럴 이유는 전혀 없고요. 다만 지금 누군가는 나가라고 서로 얘기하고 소문을 만들고 이러고 있다면 결국은 같이 못 가시는 거 아니냐라는 얘기를 또 왜 하게 됩니다. 왜냐면 지난달에 연찬회 하셨잖아요. 그 연찬회의 자리에서 유승민 전 대표를 중심으로 개혁 보수론이 나왔거든요. 보수 쪽으로 우리는 색채를 더 강화해야 된다는 얘기가 나왔고. 또 국민의당 쪽에서 나오신 분들은 박주선 의원을 중심으로 해가지고 민주평화당과 우리 합당해야 된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서 갈등설이 한번 불거졌었거든요. 그래서 그 연장선상에서 아마 지금 계속해서 같이 못 가시는 거 아니냐, 얘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지상욱> 글쎄, 그렇게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는 게요. 바른미래당은 유승민, 안철수 두 대주주가 국민 앞에 2018년 1월 18일 분명히 선언했어요.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중도의 만남으로 시작을 한다고. 그래서 개혁적인 중도 보수 정당이 탄생된 거거든요. 그 이후에 호남 의원님들이 참여를 하시면서 합리적 진보 얘기를 하셨는데 국민한테 약속하고 만든 정당의 창당 정신은 개혁적인 중도 보수 정당입니다. 그 약속을 흔드는 건, 또 흔드는 분들 입장에서는 본인들의 정체성이 그렇다면 그럴 수 있겠지만 그렇게 약속을 하고 만든 정당을 흔드는 건 그건 옳지 않다고 봐요, 지금하고 똑같이. 그리고 민평당하고 합당을 한다는 거는 어떤 면에서는 굉장히 마이너한 거다. 우리가 국민한테 약속해서 만든 정당의 창당 정신을 지키겠다는 거하고 우리는 민평당하고 합당하겠다는 거하고는.

    ◇ 김현정> 또 다른 차원이다.

    ◆ 지상욱> 천양지차 다른 거죠.

    ◇ 김현정> 총선 앞두고 뭔가 외연 확장을 해야 되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박주선 의원의 말씀이시더라고요.

    ◆ 지상욱> 그런데 중요한 거는 외연 확장을 하려면 지지도를 올려야 되는데 지금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85%에서 45%로 떨어졌어요. 그 부분이 사실 보수, 중도 보수, 합리적인 보수 분들이 지지를 했다가 떨어져 나오면서 한국당에 안 가고 지금 중간에 떠 있는 거거든요. 이분들을 우리가 정말 수용을 하고 받아야 우리 지지도가 올라가는 건데요. 그게 창당 정신을 지켜야지만 그분들을 받을 수 있는 겁니다.

    ◇ 김현정> 그럼 어쨌든 어제 막 떠들썩하게 돌았던 탈당성에 대해서는 사실무근, 전혀 생각 없다는 말씀이신 거죠.

    ◆ 지상욱> 아니, 한마디도 나온 게 없기 때문에.

    ◇ 김현정> 한마디 나온 거 말고 속마음이요.

    ◆ 지상욱> 속마음? 저의 속마음? 저는요. 한 번도 그런 걸 생각하고 이런 일을 해 본 적이 없고요. 그렇게 정치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 정치를, 계획적인 정치, 어떤 음모적인 정치, 또 야합 정치. 이런 걸 생각해 본 분들 눈에 그렇게 보이는 게 있는지 모르겠는데요. 우리의 가치, 우리의 원칙에 충실하면서 진정성을 갖고 국민들한테 항상 솔직하게 지내오는... 아까 말씀하셨잖아요. 지상욱, 솔직하게 얘기할 거 다 한다고.

    ◇ 김현정> 제가 아까 방송 들어오기 전에 얘기한. 시원하게 말씀하셔라. 제가 그랬죠.

    ◆ 지상욱> 시원하게 말씀드리는 거예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시원하게 지금 말씀을 하신 거다. 나는 계획 가지고 정치하는 사람 아니고 탈당 얘기 어불성설이다.

    ◆ 지상욱> 나는 한 번도 얘기드린 적이 없다.

    ◇ 김현정> 속마음도 아니다.

    ◆ 지상욱> 지금까지 그런 생각해 본 적 없어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지상욱 의원님 감사드리고요. 9시에 이제 의원 총회 가시는 거잖아요. 가셔도 이런 이야기들 하시는 거죠?

    ◆ 지상욱> 그걸 위해서 만나는 거죠.

    ◇ 김현정> 결과 관심 있게 지켜보겠습니다. 오늘 고맙습니다.

    ◆ 지상욱>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어저께 서명한 분들이 탈당을 위해서 서명하고 의총을 소집한 게 아니다. 당의 가치와 절차적인 민주주의의 정당성을 훼손하지 말아달라고 한 것이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 지상욱> 감사합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