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中공산당 11개 지역 범죄조직 소탕 작전 돌입, 지방 장악력 과시 의도?



아시아/호주

    中공산당 11개 지역 범죄조직 소탕 작전 돌입, 지방 장악력 과시 의도?

    • 2019-04-15 17:49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 한 달여간 중국 11개 지역에 검열단 파견
    범죄조직 소탕 작전 돌입
    일각에서는 공산당의 지방 장악력 과시 위한 조치 분석도

     

    중국 공산당이 '조직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하고, 전국 단위의 조직범죄 소탕 작전에 나섰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과 홍콩의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5일 보도했다.

    신화통신은 중국 공산당 중앙정법위원회(중앙정법위)가 최근 중국 11개 성(城), 자치구 등에 '신장생산건설병단(新疆生産建設兵團)'을 포함한 검열단을 파견해 범죄조직 소탕 작전을 점검하기로 결정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중앙정법위는 공안(무장경찰 포함), 검찰, 법원, 국가안전부(국정원 격) 등 사법계통을 지휘하는 핵심기관으로 정치국원인 궈성쿤(郭聲琨)이 서기직을, 천이신(陳一新)이 비서장 직을 맡고 있다. 신장생산건설병단은 신장(新疆)위구르(웨이우얼) 자치구를 통제하기 위해 마오쩌둥(毛澤東) 시대에 만든 준군사조직이다.

    검열단은 11개 지역에 한 달간 머물면서 대중으로부터 전화, 이메일, 우편 등으로 조직범죄와 이들을 비호하는 공직자에 대한 제보를 받을 예정이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지난 1월 16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중앙정법공작회의를 주재하며 "악독한 범죄 세력을 소탕하고 배후 세력까지 모두 없애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3개년 목표를 세워 악독 범죄 세력과 배후 세력 제거에 중점을 둬 근본적으로 소탕해야 한다"고 독려했다.

    하지만 공산당의 이같은 대대적인 범죄 소탕 시도에 정치적 의도가 깔려있다는 의심섞인 시선도 존재한다. 익명을 요구한 베이징(北京)의 한 대학교수는 SCMP와 인터뷰에서 "공산당의 정통성과 지방에 대한 장악력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깔려있다"고 분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