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이미지 제공냉면, 김밥, 자장면, 치킨, 피자 등 가격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가정의 달 5월에 외식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8일 한국소비자원의 가격정보 종합 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지난달 냉면, 김밥 등 대표 외식 품목 8개의 서울 지역 평균 가격은 1년 전보다 최대 7% 이상 올랐다.
가격 인상 폭이 가장 큰 외식 품목은 냉면으로 7.2% 올라 한 그릇에 평균 1만 1462원으로 집계됐다. 김밥은 한 줄에 3323원으로 6.4% 상승했고, 비빔밥은 한 그릇에 1만 769원으로 5.7% 올랐다.
김치찌개 백반과 자장면은 각각 8천원, 7069원으로 4.0% 상승했고, 칼국수 한 그릇은 9038원으로 3.5%, 삼계탕은 한 그릇에 1만 6846원으로 3.1% 각각 올랐다. 삼겹살도 1인분(200g)에 1만 9514원으로 1년 전보다 1.4% 비싸졌다.
프랜차이즈 업계도 본격적인 가격 인상에 나섰다.
김밥 프랜차이즈 바르다김선생은 지난 9일 메뉴 가격을 100~500원 인상해 대표 메뉴인 바른김밥 가격이 기존 4300원에서 4500원으로 올랐다. 김가네도 앞서 지난해 하반기 가격을 인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지난 15일 9개 메뉴 가격을 일제히 1900원씩 올렸다.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 가격은 1만 9900원이다.
연합뉴스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인 더벤티도 지난 22일부터 카페라떼 등 음료 7종 가격을 200~500원 올렸다. 다만, 소비자 부담을 고려해 아메리카노 가격은 동결했고 바닐라크림 콜드브루 등 음료 3종 가격은 100~300원 인하했다.
'배달-매장 이중가격제' 도입으로 배달 메뉴를 시키면 가격이 더 비싸진 곳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파파이스는 지난 15일 치킨, 샌드위치, 디저트, 음료 등의 가격을 평균 4% 올렸고, 배달 메뉴에는 매장 판매가보다 평균 약 5% 높은 가격을 책정했다. KFC도 지난달 19일 이중가격제를 도입했고 배달 메뉴를 100~800원 더 비싸게 판매하고 있다.
햄버거와 피자 가격도 5월 들어 인상된다. 맥도날드는 다음 달 2일부터 16개 메뉴 가격을 평균 2.8% 올리기로 했다. 피자헛도 같은 날부터 갈릭버터쉬림프, 치즈킹 등 프리미엄 메뉴 가격을 올린다. 앞서 고피자도 지난달 피자 단품 가격을 1천원씩 올려 페퍼로니 피자를 8900원(매장 기준)에 판매하고 있다.
외식업체들은 재료비와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상승에 따라 메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