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버티는 정봉주에 칼 빼든 與…하위 20%감점도



국회/정당

    버티는 정봉주에 칼 빼든 與…하위 20%감점도

    문석균·김의겸에 이어 정봉주도 결국 불출마
    민주, '세습·부동산·미투 논란' 부상 못하도록 전력
    인위적 물갈이 못하는데 버티는 하위 20%…이중감점 등 우회로 거론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같은당 정봉주 전 의원에게 결국 칼을 빼들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의 총선 배제를 위한 물밑작업에도 정 전 의원이 출마를 고수하자, 결국 당 공천관리위원회 차원에서 9일 부적격 판정을 내린 것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아들인 문석균 민주당 의정부갑 상임 부위원장,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정 전 의원을 3대 인물 리스크로 규정하고 관리에 나서왔다.

    이들 세 명은 민주당의 취약점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구 세습 비판을 촉발한 문 위원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후 불거진 공정한 기회 논란을, 김 전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쉽게 풀지 못하고 있는 부동산 투기 문제를, 정 전 의원은 2호 영입인재였던 원종건씨 이후 다시 촉발된 미투 논란을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 '조용히 혁신하겠다'던 당 지도부…결국 정봉주 공천 배제

    민주당은 내부적으론 정 전 의원에 대한 공천 부적격 판정을 내리기로 가닥을 잡았지만, 공식적인 판단을 거듭 미루면서 좌고우면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최대한 잡음없이 '조용한 공천'을 해야 하는데, 정 전 의원에게 부적격 판정을 내렸다가 어떤 반발이 나올지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 전 의원 측은 "지금은 드릴 말씀이 없다"며 "(공관위 이의 신청에 대해) 아직 계획이 없다"고만 말했다.

    정 전 의원이 BBK 사건 등을 다루며 일부 민주당 인사들과 워낙 돈독해진 데다 당내 세력도 만만찮게 갖고 있는 것도 민주당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지난 6일 공관위 회의에서도 '정 전 의원에 대한 성추행 혐의가 인정되기 어렵다'는 1심 판결문을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과 국민적 인식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던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하지만 미투 문제가 이번 총선 국면에서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이 대표를 움직이게 했다.

    원종건 사태 이후 당 지지율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최저치인 34%를 기록했을 만큼(한국갤럽 1월 31일 여론조사 기준) 미투 문제는 당 지지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예비후보 적격 여부에 대한 판정 재보류 결정이 나온 뒤 정 전 의원과 직접 면담을 가졌다.

    그럼에도 정 전 의원은 기자들에게 "(출마하지 말라는 말은) 전혀 없었다"고 선을 긋는 등 계속 버티는 모습을 연출했다. 이에 공관위는 면담이 끝난 뒤 "1심 재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바 있어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해 왔으나 국민적 눈높이와 기대를 우선하는 공당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부적격 판정이 불가피하다"고 결정했다.

    면담에 앞서 민주당대표 비서실장인 김성환 의원은 '왜 (공관위에서) 결론을 못 내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김 전 대변인과 같이 본인이 결단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주기 위해서 그런 것 아니겠느냐"며 "당사자의 명예도 존중하면서 혁신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자진사퇴를 유도하면서도 끝내 정 전 의원이 고집을 꺾지 않을 경우 당이 나서겠다는 것을 예고한 셈이다.

    이날 결정이 나오기 전부터 당 안팎에선 정 전 의원의 버티기에 비판이 나오고 있던 상황이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8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그런 사람을 공당에서 국회의원 후보로 천거하는 것은 명백히 국민에 대한 테러"라며 "정봉주는 법원에서 성추행이 없다는 사실을 인정 받았다고 하는데 법원의 판결은 그저 유죄를 인정할 만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의원들과 관계자들도 "어떤 식으로든 정 전 의원을 주저앉힐 것"이라고 하는 등 강경한 모습들을 보였다.

    ◇ '하위 20% 물갈이' 지지부진…물밑작업 이어지나

    정 전 의원까지 공천에서 배제되면서 큰 고비는 넘겼지만, 성공적인 공천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가 예상만큼 진척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해당 의원들의 공관위 공천심사에서 이중 감점을 주는 식의 우회적인 방법으로 불출마를 압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김성환 의원은 "검증 과정에서도 하위 20% 의원들은 감점이 된다고 들었다"며 "경선에만 적용되는게 아니고 적합도 조사에도 감점이 적용되는 만큼 (공관위원중) 누군가는 하위 20%에 대한 정보를 보게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공관위 공천 심사는 정체성(15%)·기여도(10%)·의정활동능력(10%)·도덕성(15%)·공천적합도조사(40%)·면접(10%)으로 구성돼 있다.

    원혜영 공관위원장 외 또다른 공관위원도 하위 20%에 대한 정보를 반영해 해당 의원들에게 전반적으로 낮은 점수를 줄 수 있다는 뜻이다.

    다만 인위적 물갈이라는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공관위에서 하위 20% 의원들의 점수를 일괄적으로 깎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하위 20% 지역에 몇몇 영입인재를 내려보내는 방식도 거론된다. 한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영입인재 2~3명 정도는 전략공천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기도 했다.{RELNEWS:right}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