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여정 "문 대통령, 사죄·반성부터 해야" 원색적 비난



통일/북한

    김여정 "문 대통령, 사죄·반성부터 해야" 원색적 비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사진=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김여정 제1부부장은 17일 담화를 내고 이틀 전 문재인 대통령의 6.15 공동선언 20주년 메시지에 대해 "철면피하고 뻔뻔스러운 내용만 늘어놓았다"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낸 담화에서 "명색은 '대통령'의 연설이지만 책무와 의지, 현 사태수습의 방향이나 대책이란 찾아볼래야 볼 수가 없고 자기변명과 책임회피, 뿌리깊은 사대주의로 점철된 연설을 듣자니 속이 메슥메슥해지는 것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엄중한 현 사태가 삐라(전단) 살포 망동과 그를 묵인한 남조선 당국 때문에 초래됐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며 "이번 연설은 그에 대한 사죄와 반성, 재발방지에 대한 확고한 책임이 있어야 마땅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의 연설에 대해 "책임회피를 위한 변명과 미사여구로 일관돼 있다"며 "북남(남북)관계의 기초이며 출발점인 상호존중과 신뢰를 남측이 작심하고 건드렸다는 데 근본 문제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 부부장은 또 "남조선 당국자(문 대통령)는 북남관계를 견인해야 할 책임있는 당사자이다"며 "이번 연설을 뜯어 보면 관계가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이 죄다 그 무슨 외적 요인에 있는 듯이 밀어버리고 있다"며 불만을 표했다.

    그는 "연설대로라면 북남관계가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것이 남조선 내부의 사정때문이고 미국과 국제사회의 지지가 따라서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것인데, 과거 그토록 입에 자주 올리던 '운전자론'이 무색해지는 변명이 아닐 수 없다"며 "막연한 기대와 아쉬움이나 토로하는 것이 소위 '국가원수'가 취할 자세와 입장인가"고 비난했다.

    (사진=연합뉴스)

     

    김 부부장은 "훌륭했던 북남합의가 한 걸음도 이행의 빛을 보지 못한 것은 남측이 스스로 제 목에 걸어 놓은 친미사대의 올가미 때문"이라며 한미 워킹그룹을 비난하고 "오늘 북남관계가 미국의 농락물로 전락된 것은 전적으로 남조선 당국의 집요하고 고질적인 친미사대와 굴종주의가 낳은 비극"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더해 그는 "행동보다 말을 더 잘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기는 하더라"며 "꼴불견을 혼자 보기 아까워 우리 인민들에게도 좀 알리자고 내가 오늘 또 말폭탄을 터뜨리게 된 것"이라고 힐난했다.

    김여정 부부장은 "어쨌든 이제는 남조선당국자들이 우리와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나앉게 되었다. 앞으로 남조선당국자들이 할수 있는 일이란 후회와 한탄뿐일 것"이라며 "신의를 배신한 것이 얼마나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인가를 남조선 당국자들은 흐르는 시간 속에 뼈아프게 느끼게 될 것"이라고 비난을 이어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