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남기 부총리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일자리 6.4만 개 창출"



경제정책

    홍남기 부총리 "사회적경제기업으로 일자리 6.4만 개 창출"

    "질적 성장과 자생력·경쟁력 강화로 지역 고용창출 등 지역순환경제 거점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기재부 제공)

     

    정부가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역 일자리 창출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3일 제1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2022년까지 사회적경제기업 일자리 6만 4천 개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와 관련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질적 성장과 자생력·경쟁력 강화를 적극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사회적경제기업 성장 특례보증 지원을 현행 1~3억 원에서 2배까지 확대하고 사회투자펀드 조성액도 연 250억 원에서 500억 원으로 늘릴 예정이다.

    또, 공공기관의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의무구매 제도화, 온라인 판매채널(e-store 36.5+) 확대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스케일업(scale-up)도 지원한다.

    정부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지역 고용창출‧투자확대 등 '지역순환경제'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역별 혁신타운·성장지원센터(소셜캠퍼스온) 등 사회적경제 허브로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밀착형 사업모델이 개발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한국판 뉴딜' 등 새로운 사회 수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공적돌봄(사회서비스)' 등 사회적경제기업 유망 진출 분야 발굴도 지원된다.

    우리나라의 사회적경제기업은 지난해 기업 수는 2만 7452개, 종사자는 28만 4875명으로 최근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양상이다.

    그러나 사회적경제기업의 잠재력과 일자리 창출 여력에도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에 비해 우리의 사회적경제기업의 역할은 상당히 제한적이라는 게 정부 진단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