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노컷체크]사랑제일교회 교인이면 무조건 확진 판정?



사회 일반

    [노컷체크]사랑제일교회 교인이면 무조건 확진 판정?

    사랑제일교회 교인들 사이 '가짜 양성 판정' 유언비어 확산
    확진 판정 뒤 다른 병원서 재검사? "물리적·시스템상 불가능"
    방대본 "검사의 전과정 실시간 기록돼…조작 있을 수 없는 일"

    보수단체 집회 참가자들이 지난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8·15 광복절 맞아 집회를 하기 위해 모여들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관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사랑제일교회 교인들 사이에 '보건소에서 가짜 양성 판정을 내리고 있다'는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

    지난 17일 유튜브에 '코로나 양성환자 만들기, 보건소의 녹취록 공개'란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에서 한 여성은 서초구 보건소에 전화를 건 뒤 "지금 8·15관련해서 또 그전에 14일 의사들 집회했다"며 "그 모든 사람들이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았더니 양성이 엄청나게 나왔다. 그래서 병원가서 다시 받았더니 거의 다 음성이 나왔다는 사람들의 문자가 서로서로 공유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보건소 관계자가 "양성판정을 받고 움직이셨다는 건가요?"라고 되묻자 전화를 건 여성은 "양성이 나왔는데 거짓말이다. 니들이 그렇게 일을 제대로 못하니까 국민이 못 믿고 (다시) 가서 검사를 받으니 음성이 나오지 않느냐"며 언성을 높인다.

    자막에는 "참고로 양성 판정을 받고 움직이면 처벌받기 때문에 다른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지 말라는 뜻이다. 모든 정보는 정부에서만 관리하겠다(는 것). 국민들에게 교묘하고 잔인한 수법으로 인권침해를 하고 있다"는 내용이 나온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도 "사랑제일교회 장로님과 전도사님 부부가 보건소에서 확진 받고 병원에서 재검했는데 음성 판정이 나왔다"는 주장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트위터 캡처)

     

    하지만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다른 병원에 가서 재검사를 받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게 전문가 및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중앙사고수습본부가 공개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지침'에 따르면 검사 대상자는 검사 직후 다른 장소를 들르지 말고 자택으로 바로 귀가하도록 돼 있다. 검사 결과 확인 전까지 외출도 금지된다. 확진 판정이 나면 시·도 환자관리반 병상배정팀으로부터 병상 배정 통보를 받은 보건소가 구급차 등 이송수단을 활용해 해당 의료기관으로 이송한다.

    대구시 의사회 민복기 코로나19 대책본부장(부회장)은 검사 대상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뒤 다른 병원으로 이동할 물리적 시간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민 본부장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확진 판정 후 보건소가 환자를 데리러 가는 시간은 짧으면 10~20분, 길어도 30~40분"이라며 "그 사이 확진자가 다른 병원으로 가 검사를 받기는 사실상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확진자가 다른 병원에서 재검사를 받는 것도 시스템상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양성 판정이 나오면 즉시 전산망에 입력되기 때문에 다른 의료기관에서 재검사를 해줄 가능성은 없다는 게 민 본부장의 설명이다.

    보건소와 함께 확진환자 관리에 직접 관여하는 구청 측도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성동구청 이선하 공보담당관은 "확진 판정이 나면 당사자에게 통보한 뒤 역학조사관이 전화면접을 통해 기본사항 파악, 역학조사 등을 진행한다. 그리고 병상이 마련되는 즉시 보건소에서 확진자를 이송한다. 그 사이 거주지를 이탈해 다시 검사를 받는다는 건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설령 재검사를 받는다고 해도 판정이 나오기까지 한나절이 걸린다. 그때까지 보건소와 지자체 등이 손 놓고 있을 리도 없다. 앞뒤가 맞지 않는 얘기인 것 같다"고 부연했다.

    SNS 상에서 언급된 보라매병원 측에서도 "보건소에서 확진을 받았으면 여기서 재검사하는 일은 없다"고 밝혔다. 보건소에서 확진 판정 후 보라매병원에서 다시 검사해 음성이 나온 사례도 전혀 없다는 게 병원 측의 입장이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시 관계자들이 교인 명부 원본 확보 등을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한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이와 관련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사랑제일교회 교인이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으면 무조건 확진된다는 주장은 유언비어라고 못 박았다.

    방대본 이상원 진단분석총괄팀장은 19일 "검사의 전과정은 PCR(유전자 증폭) 기기에 실시간 기록되기 때문에 이를 조작하는 게 불가능하다"며 "검체 채취도구는 무균상태로 밀봉돼 있어 채취 전에 사전조작을 한다는 것도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국 600여개에 달하는 선별진료소 중 상당수는 민간 의료기관"이라면서 "(정부가) 의료인에게 검체를 조작하도록 지시할 수 없고, 의료인이 이에 응해 환자에게 위해가 될 수 있는 행동을 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방대본 권준욱 부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진단검사의 신뢰를 훼손시키는 거짓 정보를 만들고, 검사를 고의로 지연시키는 행위 등은 우리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검사 대상자는)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달라"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