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朴성추행' 피해자 "남인순, 사과하고 물러나야" 직격



사건/사고

    '朴성추행' 피해자 "남인순, 사과하고 물러나야" 직격

    김영순·임순영도 '지목'…"박원순에게 사과받고 용서할 기회 박탈"
    "피소사실·피소예정사실 다르지 않아…소장 접수도 전에 신원 특정"
    가족들도 "합동회견으로 사죄하라" "매일 인터넷 검색해 수시 신고"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며 박 전 시장을 고소한 피해자, 서울시 전직 비서 A씨가 '피소사실 유출' 의혹에 연루된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의원을 향해 "'그날의 잘못'에 책임지는 행동을 촉구한다"며 공개 저격했다.

    18일 A씨를 지원하는 여성단체 및 공동변호인단이 공개한 입장문에 따르면, A씨는 "(서울시) 임순영 젠더특보의 '복수의 경로로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을) 들었다'는 말이 소명되기 부족한 조사결과였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적어도 남인순, 김영순(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임순영 세 사람에 의해 7월의 참담함이 발생했고 오늘까지 그 괴로움이 지속되고 있단 점에서 책임지는 행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세 분의 잘못된 행동의 피해자는 저뿐이 아니다. 여성운동과 인권운동에 헌신하며 인생을 바치는 사람들에게 충격이 되었고, 의지할 곳 없이 여성단체의 도움을 받았던 저와 같은 연약한 피해자들에게 두려움과 공포가 되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서울북부지검은 지난해 말 김 상임대표가 남 의원에게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을 귀띔해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이 처음으로 외부에 유출됐다고 밝혔다. 남 의원은 즉시 임 특보에게 연락해 관련사실을 물어봤고, 임 특보가 박 전 시장과 직접 만나 상황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이같은 사실을 시인하며 김 상임대표를 직무배제 조치했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창원 기자

     

    남 의원은 수사결과 발표 약 1주일 만인 지난 5일 "(박 전 시장의) '피소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고, 유출한 바 없다. 지난해 7월 24일 최고위원회 공개회의를 통해 밝힌 바 있고, 이와 관련해 달라진 사실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A씨는 "고소장을 접수하기도 전에 상대방에게 고소사실이 알려질 수 있다는 사실이 다시 생각해도 너무 끔찍하다"며 "남 의원께서는 '피소사실'과 '피소예정사실'이 다르다는 프레임을 만드시려는 것 같은데, 피소사실보다 피소예정사실의 누설이 더 끔찍하고 잔인하며, 대한민국에서 그런 일이 벌어졌다는 것에 대한 분노가 더 크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피해자가 10시간 (경찰) 조사를 받는 중에 피의자 쪽에서는 대책회의를 통해 이미 모든 상황을 논의하고 그로부터 하루가 지나지 않아 (박 전 시장이) 시신으로 발견됐다. 계획대로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저는 법적 절차를 밟아 잘못된 행위에 대한 사과를 받고, 상대를 용서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 모든 기회를, 세 분이 박탈했다"고 강조했다.

    A씨는 "가명으로 모든 절차를 밟은 고소장을 접수하기도 전에 '4월 (성폭행) 사건의 피해자라는 신원이 특정됐다. 이러한 일들이 벌어지는 이곳이 진정 법치국가인가"라고 되물었다. 피해자 편에서 사건을 판단해야 할 이들이 '2차 가해'를 조장했다며 분노를 나타내기도 했다.

    특히 A씨는 "남 의원은 '피해 호소인'이라는 말도 안되는 신조어를 만들어 저의 명예를 훼손시켰고 더욱 심각한 2차 가해가 벌어지도록 환경을 조성했다"며 "이제라도 본인이 알고 있던 사실에 대해 은폐했던 잘못을 인정하고, 저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의원직을 내려놓으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A씨의 가족들도 A씨에게 쏟아지고 있는 악성 댓글과 혐오표현을 지적하며, 재발방지대책을 요구했다.

    A씨의 어머니는 입장문을 통해 "딸은 하루에도 몇 번씩 '엄마, 내가 죽으면 인정할까?'라는 말을 한다. 자기의 모든 비밀번호를 가르쳐 주며 만일을 위해 기억하고 있으라 한다"며 "남 의원 등이 알고 있는 사실을 그날 전하지 않았다면 지금쯤은 사실이 확실히 드러나고, '피해자가 거짓 미투를 했다'는 등의 헛소리들은 난무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호소했다.

    A씨의 아버지 또한 "지금이라도 세 사람(남인순·김영순·임순영)은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피해자와 가족들,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며 "피해자가 가장 힘든 시간에 가해자의 편에서 적극적으로 편을 들어준 이들이 여성운동가들이란 것이 전 국민을 분노케 했다"고 말했다.

    A씨의 남동생은 "최근에는 2차 가해가 더욱 심각해지면서 국내외 사이트를 수시로 검색해 신고하고 있다. 서울시는 복귀부서와 시기에 대한 것뿐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제적 방안을 마련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