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故 이선호 대책위 "원청의 보여주기식 사과 유감"



경인

    故 이선호 대책위 "원청의 보여주기식 사과 유감"

    원청업체 '동방', 사고 20일 만에 공식사과
    대책위 "유족에게 사고 원인부터 밝혔어야"

    지난달 22일 이선호씨는 경기 평택항에서 FR(Flat Rack) 컨테이너 정리 작업을 하던 중 300kg 날개에 깔려 숨졌다. 故 이선호군 산재사망사고 대책위원회 제공

     

    지난달 경기도 평택항에서 작업 중이던 이선호 씨가 숨진 지 20일 만에 원청업체가 공식 사과를 했지만, 유족과 대책위원회 측은 구조적 문제는 외면한 보여주기식 사과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故 이선호군 산재사망사고 대책위원회'(대책위)는 13일 입장문을 내고 "유족 앞에 동방의 자체감사 결과 보고와 사과를 선행하지 않고, 성급하게 대국민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에 대해 유족과 대책위원회는 심각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전날 이씨의 원청업체인 동방 측은 평택항에 모여 "컨테이너 작업 중 안전관리에 소홀했기 때문에 이번 사고가 발생했다"며 "이에 따른 어떤 질책도 달게 받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항만 터미널의 모든 작업 현황 및 안전관리 사항을 다시 점검하겠다"며 "나아가 안전관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적절한 시스템과 인프라를 구축해 유사한 안전사고의 재발을 반드시 막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대책위는 "동방 측은 업무통폐합, 체계 없는 업무환경으로 인한 구조의 문제점을 언급하지 않고, 주어진 업무라고 마치 일상적으로 일을 하는 식으로 언급했다"며 "구조의 문제를 외면한 채 사과의 모양만 갖추려는 행태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흡한 점을 찾아 구체적인 개선과 재발방지를 대책을 마련해, 현장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유족이 납득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사과의 진정성을 받아 드릴 수 있다"고 했다.

    경기 평택 한 장례식장에 마련된 이선호씨 빈소. 정성욱 기자

     

    아울러 대책위는 사과와 합의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동방 측이 보상을 언급한 것은 유족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 한 것이라고 짚었다.

    대책위 관계자는 "동방 측은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기 이전에 유족에게 먼저 진실된 사과를 해야 했다"며 "사고원인 분석이나 재발방지책 없는 사과는 옳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22일 오후 4시 20분쯤 이씨는 원청업체인 동방 측의 지시로 평택항 부두 내 FR(Flat Rack) 컨테이너 정리 작업을 하던 중 300㎏에 달하는 컨테이너 날개에 깔려 숨졌다.

    산업안전보건법상 일정 규모 이상의 컨테이너 작업을 할 때는 안전관리자와 수신호 담당자가 있어야 하지만 해당 현장에는 배정돼 있지 않았고, 이씨는 안전 장비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였던 것으로 파악됐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기존에 이씨가 맡아 오던 업무가 항구 내 동식물 검역이었던 점을 감안해 본래 업무와 다른 컨테이너 작업에 투입된 경위와 안전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살펴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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