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행안부 "이른 더위에 물놀이 위험 커" 주의 당부



사회 일반

    행안부 "이른 더위에 물놀이 위험 커" 주의 당부

    해운대 해수욕장. 연합뉴스

     

    이른 무더위로 해수욕장과 하천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가운데 행정안전부가 물놀이 사고 예방을 위한 주의를 당부했다.

    23일 행안부에 따르면 2016∼2020년 물놀이 사고로 인한 숨진 인원은 총 158명이다.

    사망자 발생 시기는 8월 초순(46명)이 가장 많았고 이어 8월 중순(32명), 7월 하순(27명) 등의 순이었다.

    장소별로는 하천에서 물놀이하다 숨진 인원이 67명으로 42.4%를 차지했고 이어 계곡(33명), 갯벌 등 바닷가(32명), 해수욕장(25명) 등이었다.

    사고 원인은 수영 미숙이 45명으로 가장 많았다. 구명조끼 미착용 등 안전 부주의(43명), 음주 수영(27명), 높은 파도·급류(18명)가 뒤를 이었다.

    최근 5년간 원인·연령대별 물놀이 사망자. 행정안전부 제공

     

    행안부는 다만 올여름의 경우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되고 공공기관의 여름휴가 분산 실시로 인해 피서객들이 물놀이 장소를 찾는 시기가 예년보다 앞당겨질 것으로 전망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물놀이 사고를 예방하려면 구조대원과 안전시설이 갖추어진 곳에서 물놀이를 즐기고, 유속이 빠르거나 바닥이 갑자기 깊어지는 위험·금지구역에 들어가선 안 된다.

    물놀이나 수상스포츠를 할 경우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간단히 준비운동을 해야 한다.

    특히 건강 상태가 좋지 않거나 음주 후에는 물놀이를 삼가야 한다.

    행안부는 또 물놀이 장소에서 텐트, 돗자리, 그늘막 등은 다른 가족과 2m 이상 떨어진 곳에 설치하고 물밖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거리두기를 실천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