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억하겠습니다'…6·25 순직 철도기관사 유족 자택에 '유공자 명패'



대전

    '기억하겠습니다'…6·25 순직 철도기관사 유족 자택에 '유공자 명패'

    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유족의 자택에 부착된 '국가유공자 명패'. 김정남 기자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유족의 자택에 부착된 '국가유공자 명패'. 김정남 기자

    6·25 전쟁 당시 순직한 고(故) 김재현 철도기관사 유족의 자택에 '국가유공자 명패'가 부착됐다.

    19일 고 김재현 기관사 유족의 자택 앞에서는 국가보훈처 주관으로 국가유공자 명패를 부착하는 행사가 열렸다. 황기철 보훈처장과 조지 돌란 주한미국대사 무관(미국 해군 대령), 정왕국 한국철도공사 부사장, 이은학 대전 동구 부구청장 등이 참석해 김 기관사의 애국심과 희생정신을 기렸다.

    이번 명패 부착 행사는 유엔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는 '유엔군 참전의 날'을 앞두고 진행됐다. 7월 19일은 김재현 기관사의 전사일이기도 하다.

    고 김재현 기관사는 지난 1950년 7월 19일 북한군에 포위된 미군 제24사단장인 윌리엄 딘 소장 구출 작전에 투입됐다. 당시 미군 결사대 30여 명과 함께 북한군이 점령한 적진으로 침투하는 '살아 돌아올 가능성이 희박한' 임무에 자원했다.

    충북 옥천에서 증기기관차를 몰고 딘 소장이 포위돼 있는 대전으로 향했고, 작전 중 대전 세천역 부근에서 적의 공격으로 전신에 8발의 총상을 입고 순직했다.

    고인은 지난 1983년 철도인으로는 최초로 국립서울현충원에 안장됐다. 2012년 미국 국방부로부터 '특별민간공로훈장'을 받았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