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월곡고려인문화관, 광주한글학교 개교 30주년 기획전



광주

    월곡고려인문화관, 광주한글학교 개교 30주년 기획전

    '처음 듣는 역사, 광주 그리고 고려인 학교' 오는 3일 개최

    광주 광산구청 제공광주 광산구청 제공광주한글학교 개교 30주년을 기리는 뜻깊은 전시회가 광주 광산구 월곡고려인문화관에서 열린다.

    1일 광주 광산구청에 따르면 오는 3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기획전은 광주한글학교의 모습과 운영현황을 보여주는 사진, 신문, 학교 회계장부, 교재, 관련 서적 등 30여 점의 자료가 전시된다.

    광주한글학교는 1991년 광주‧전남지역의 개인과 단체가 옛 소련의 6개 고려인 집성촌에 세웠다. 실질적인 국내 최초의 민간한글학교다.

    전남대학교 임채완 교수가 학교의 설립과 운영을 주도한 가운데, 광주일보사가 학교설립을 위한 기금운동을 전개하고, 통일원 광주북한관 김중채 관장이 이 사업을 총괄·추진하면서 학교가 만들어졌다.

    1992년 초부터 광주에서 교사들이 파견됐다. 6개 학교 중 5개 학교는 1993~1998년까지 운영되다가 문을 닫았으나 '타슈켄트광주한글학교'(현 타슈켄트 세종학당)는 첫 파견교사였던 허선행 교장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가장 훌륭한 한글학교로 발돋움하며 명맥을 잇고 있다.

    기획전 개식은 오는 3일 오후 4시에 월곡고려인문화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을 비롯해 김중채 전 광주한글학교설립이사장, 장원창 전 사할린한국교육원장이 광주한글학교 교사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광주한글학교 첫 파견교사인 김병학 월곡고려인문화관장은 "소련개방 초기 고려인을 위한 모국어 교육의 문을 연 광주‧전남지역 인사와 교사들의 선구적인 업적을 기리기 위해 이 전시회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김삼호 광산구청장은 "정부도 아닌 우리지역 시민이 이뤄낸 이 같은 뜻 깊은 일은 우리나라 교육사 및 고려인 교육사에 획기적인 일로 남을 것이다"며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전시와 관련한 자세한 문의는 월곡고려인문화관으로 하면 된다. 월곡고려인문화관은 지난 5월 개관한 전국 최초 고려인 전문 전시관으로 소장유물은 1만 2천여 점에 이른다. 지난 8월 홍범도 장군의 유해봉환에 맞춰 특별전을 개최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