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태원 유가족 "서울시 제안에 유감…납득 가능한 제안엔 대화"(종합)



사건/사고

    이태원 유가족 "서울시 제안에 유감…납득 가능한 제안엔 대화"(종합)

    유가족협의회, '분향소 이전' 서울시 제안에 "매우 유감"
    정부·서울시에 '추모공간 대안' 마련 재차 촉구…"유가족 납득 가능한 대안 마련 시 대화 가능"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태원 유가족들은 '서울광장 분향소 이전'을 요구하는 서울시의 제안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면서도 서울시가 유가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한다면 대화에 임하겠다고 밝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는 7일 성명을 내고 이태원 참사 추모공간과 관련해 정부와 서울시에 유가족이 납득할 만한 진정성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을 촉구했다. 
     
    유가족 측은 이날 성명에서 "오늘 서울시가 언론을 통해 한 제안은 과거 제안했던 '녹사평역 지하 4층'보다는 진전된 안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서울광장 분향소의 종료시점을 정하여 언론을 통해 제안한 것은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서울시는 "159명 희생자 분들의 영정과 위패를 모두 모신 진정한 의미의 분향소를 4월 1일부터 4월 5일까지 5일간 함께 운영하는 방식을 제안한다"며 "4월 분향소 운영을 마친 이후에는 유가족 분들과 정부, 그리고 서울시가 쉽게 소통할 수 있도록 서울시청 인근 찾아오기 편리한 곳에 유가족분들을 위한 임시 추모공간 및 소통공간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7일 서울시청에서 이동률 대변인이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 관련 서울시 제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서울시청에서 이동률 대변인이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분향소 관련 서울시 제안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유가족 측은 "참사에 대한 온전한 추모보다 서울광장 분향소의 철거만이 서울시의 관심이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마지막 조문을 받는 날은 서울시가 아니라, 유가족들이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다만 유가족 측은 서울시가 유가족이 납득할 수 있는 추모공간 대안을 마련한다면 이와 관련한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유가족 측은 "최근 행정안전부는 '10.29 참사 피해자 지원단'이 2년 기한의 정식 조직으로 출범했다고 밝혔다"며 "정부와 서울시가 진정성을 가지고 10.29 이태원 참사 해결책을 마련할지 지켜볼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가족들이 충분히 납들할 수 있는 해결책이 만들어진다면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임시추모공간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 연합뉴스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 연합뉴스
    이날 유가족협의회 이종철 대표는 CBS노컷뉴스 통화에서 "서울시의 일방적인 생각을 언론 브리핑하는 것이니까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저희가 마음이 안정되고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까지 (분향소를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가족과 정기적인 소통을 거쳐 이번 안을 제안했다는 서울시의 주장에 대해서는 "언론플레이라고 보면 된된다"고 반박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