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뉴스쏙:속]김재원 1년, 태영호 3개월…엇갈린 정치적 운명

뉴스듣기


사회 일반

    [뉴스쏙:속]김재원 1년, 태영호 3개월…엇갈린 정치적 운명

    뉴스듣기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입니다

    ■ 방송 : CBS 김덕기의아침뉴스 (5월11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1. 당초 예상과 달리 태영호,김재원 엇갈린 징계 수위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잇따른 설화로 심판대 위에 선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 태영호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의 징계가 내려졌습니다. 김 최고위원과 태 의원 모두 당초 '당원권 정지 1년'의 중징계가 내려질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결과가 다른 건 무엇 때문일까? 태 의원의 경우 어제 오전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점이 참작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당원권 정지기간 3개월과 1년의 차이는 두 최고위원의 정치적 운명도 갈랐습니다. 당원권 정지 기간이 중요한 건, 이 기간에 따라 내년 총선 출마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두 최고위원의 엇갈린 선택은 각자 처한 정치적 상황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태 의원의 경우 탈북자 출신으로 정치적 기반이 약하지만 김 최고위원의 경우 TK 지역에서 오래 표밭을 다져온 3선 의원인데다 전광훈 목사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강성지지층 태극기 부대와의 긴밀성 등으로, 어느 정도 지지 기반이 있다고 판단해 사퇴 버티기에 들어갔다는 겁니다. 윤리위가 김 의원중징계를 내린 배경을 놓고는 총선까지 1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민심 악화를 막아야 한다는 당의 위기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5.18 발언 논란 등은 국민통합을 저해할 뿐 아니라 이 논란에 갇힐 경우 중도층을 겨냥한 외연 확장이 어렵다고 판단한 겁니다. 하지만 태 의원에 대해서는 3개월 당원권 정지라는 예상보다 낮은 징계수위에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2. 민주당 김남국 코인 논란 '진상조사'…"가상자산 전량 매각 권유"

    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실. 황진환 기자더불어민주당 김남국 의원실. 황진환 기자
    돈봉투 의혹에 이어 김남국 의원의 코인 투자 논란으로 총선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는 분위기인데요. 민주당은 김 의원에게 보유 코인 매각을 권유하고 자체 진장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진상조사단에는 수석사무부총장인 김병기 의원을 포함해 당내 금융 전문가인 홍성국, 이용우, 김한규 의원 등이 참여하고 외부전문가들까지 포함한다는 방침입니다. 김 의원은 당의 방침에 적극 따르겠다는 입장인데요. 가상자산 매각 권유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매각시기와 절차, 방법 등  당 진상조사단과 협의해 진행 한 뒤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본인의 해명과 사과에도 김남국 의원의 가상화폐 보유와 관련된 의혹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김 의원이 당초 알려진 80만개보다 훨씬 더 많은 120만개의 위믹스 코인을 보유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또 이해충돌 논란도 사고 있는데요.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대체불가토큰, NFT 기술을 활용해 이재명 펀드를 기획하고 출시했는데 위믹스가 NFT테마코인으로 분류된다는 겁니다. 실제, 이재명 펀드 발표 직후 관련 코인 시세가 크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3. 美 CPI 4.9 상승…금리인상 멈추나?

    지난달 미국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동월 대비 4.9% 상승하는 데 그치면서 미국이 향후 기준금리를 동결할 수 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4월 소비자물가지수가 4.9% 상승은 시장이 전망한 5.0%를 밑돈 겁니다.  지난 2021년 4월 이후, 그러니까 2년 만에 최소폭으로 오른 건데요. 미 소비자물가에 관심인 건 금리인상과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관심은 이제 미 연방준비제도의 기준 금리 동결 여부로 쏠리고 있는데요. 연준은 기준 금리를 정할 때 전달 소비자물가지수를 감안하는데, 이처럼 물가가 10개월 연속 둔화세를 이어가고 있어 다음달 금리 동결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겁니다. 다만, 현재 물가 수준이 연준의 목표치를 두배나 뛰어넘는 매우 높은 상태여서 금리동결은 시기상조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 확진자 격리 의무 아닌 권고로…오늘 코로나 종식 선언할 듯
    # 의사·간호조무사 등, 오늘 '간호법 저지' 2차 부분파업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