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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현대상선·한진해운 둘다 살릴까 하나만 살릴까



금융/증시

    정부, 현대상선·한진해운 둘다 살릴까 하나만 살릴까

    26일 '3차 구조조정협의체'…구체적 가이드라인 제시 여부 주목

     

    정부가 26일 오전 임종룡 금융위원장 주재로 제3차 '산업경쟁력 강화 및 구조조정 협의체'를 열어 그동안의 구조조정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한다.

    이날 논의 결과는 임종룡 위원장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관심사는 정부가 기업 구조조정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밝힐지다.

    특히 해운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양대 국적 선사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처리 방안이 나올지 주목된다.

    정부는 그동안 '시장원리에 따른 자율적 구조조정'과 '근본적인 원양 선사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 등 원론적 입장만 밝혀 왔다.

    이런 가운데 양대 선사 합병, 산업은행 자회사 편입 등 각종 설만 난무하면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게다가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이 현재 급속하게 재편되고 있는 세계 해운동맹에서 퇴출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우리 해운업 경쟁력 회복을 위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구조조정이 절실한 이유다.

    이를 위해서라도 정부가 구조조정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박기홍 기업금융팀장은 25일 "정부가 전체 국가경제 차원에서 효용과 비용을 따져 해운업 등 구조조정 방향을 분명하게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해운업의 경우 양대 선사를 모두 살릴지, 아니면 한 곳만 살릴지 또, 구조조정 방법으로 합병을 선택할지 등이다.

    박기홍 팀장은 "국제 해운사는 세계 해운동맹에서 배제되면 사실상 영업을 못 한다"며 "양대 선사 처리 문제는 시간을 다투는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26일 구조조정협의체 논의 결과 발표에 개별 기업 문제에 관한 내용도 어느 정도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운업의 현대상선과 한진해운, 조선업의 대우조선해양 등 구조조정이 시급한 개별 기업 처리에 관해 정부가 세부 지침을 내놓을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해당 기업들에 대한 한층 강도 높은 자구책 마련 요구도 이어질 전망이다.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논의 결과 발표에는 구조조정 자금 조달과 구조조정 업종 고용 지원 방안 등도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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