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우리는 코로나19 최초발원지 아냐"



아시아/호주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우리는 코로나19 최초발원지 아냐"

    질병통제센터에서 처음 발생했다는 보고서도 등장
    해당 보고서 올려졌던 사이트에서는 검색안돼

    중국 우한의 한 실험실(사진=연합뉴스)

     

    중국 우한시에 위치한 우한바이러스연구소는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진원지일 수 있다는 세간의 의심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중국 인민일보 자매지 글로벌타임즈 등에 따르면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측은 16일 성명을 내고 "최근 우리 연구소의 대학원생인 황얀링이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의 최초 감염자라는 주장이 나오는데 이는 그녀에 대한 가짜 정보다"라고 연구소는 밝혔다.

    우한연구소측의 성명은 이 연구소를 졸업한 황양링이 코로나19의 최초감염자라는 소문이 인터넷 등에 퍼지면서 이를 진화하기 위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우한바이러스연구소는 중국 본토에서 생물학적 안전 예방 조치의 최고 수준인 4급의 연구소로 에볼라 같은 전염병을 치료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한편 광저우 화난이공대 샤오보타이 교수 연구팀은 최근 정보공유 사이트인 '리서치게이트'에 올린 보고서에서 코로나19가 화난수산시장이 아닌 '우한시 질병통제센터'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보고에서에 따르면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수산시장에서 약 280m 떨어져 있으며 우한에서 의료진들이 최초로 바이러스에 집단 감염된 병원 인근에 자리해 있다. 이 곳에서 한 연구원이 실험용 박쥐로부터 공격을 받아 박쥐의 피가 그의 살에 닿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보고서는 지난 15일부터 리서치게이트에서 내려진 상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