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다음달 14일까지 수도권에 '강화된 방역조치' 시행



보건/의료

    다음달 14일까지 수도권에 '강화된 방역조치' 시행

    "수도권 연쇄감염 위험성 커…1~2주가 고비"
    유흥시설·노래방·학원·PC방 운영 자제 권고
    모든 주민 불필요 외출·모임·행사 자제령
    "학생 안전위한 선제적 조치…등교는 예정대로"
    "사회적 거리두기 전환은 아니지만 지켜봐야"
    "모든 주민들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달라"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27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부는 경기 부천 물류센터 집단감염 등 수도권 지역에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향후 2주간 수도권에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박능후 1차장은 28일 "현재는 수도권 내에서 연쇄적인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감염환자가 잠복해 있을 위험성이 크고, 앞으로 1~2주의 기간이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0시 기준 국내 신규 확진자 수는 79명으로 지난달 5일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감염된 68명 중 수도권에서만 65명이 발생하는 등 급속한 증가를 보였다.

    또한 부천 쿠팡물류센터 관련 확진자는 이날 오전 11시 기준 82명으로, 전날보다 46명이나 늘어났다.

    이에 정부는 이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의 긴급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고, 오는 29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17일 동안 수도권을 중심으로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지난 22일 오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녀간 인천시 미추홀구 한 코인노래방 출입문에 집합금지 조치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먼저 정부는 수도권의 유흥시설·노래방·학원·PC방 등에 행정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해당 시설의 운영 자제를 권고하며, 불가피하게 운영하는 경우 명단작성·마스크 착용·의심증상 확인 등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는 해당 시설에 대해 정기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하는데,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운영될 경우 고발 및 집합금지 등의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또한 수도권의 연수원·미술관·박물관·공원·국공립 극장 등 모든 공공시설의 운영도 다음달 14일까지 중단된다. 또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취소 또는 연기된다.

    수도권에 위치한 정부기관·공기업·기타 공공기관은 모두 재택근무, 시차출퇴근제 등 유연근무를 활용해 다수가 밀접하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

    아울러, 정부는 모든 수도권 주민에 대해 불필요한 외출과 모임, 행사를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지난달 18일 오후 서울 서초구 반포한강공원에 나들이 나온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또 퇴근할 경우 바로 귀가하며,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등 필수적인 경우 외에는 외출을 삼가달라고 촉구했다.

    종교시설의 경우에도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으며, 종교행사 외에 방역관리가 어려운 추가적인 접촉대면모임은 자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의료기관·요양시설 등 집단감염이 우려되는 기관에도 면회 등 출입제한, 마스크 착용 등 예방적 관리를 계속하고, 모든 사업장에도 방역관리자를 지정하고 거리두기 등 생활수칙을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다만, 정부는 이날 결정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간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박능후 1차장은 "여전히 생활 속 거리두기는 유지하는 것"이라며 "다만 다중이용시설이나 위험시설, 학생들이 즐겨 찾고 있는 PC방·노래방·학원에 대해 이용을 자제해 줄 것을 강력히 권고하는 조치가 추가된 것"이라고 말햇다.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는 지속하지만, 감염 위험도가 높아진 수도권 지역의 고위험 시설과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에 한정해 강화된 방역조치를 시행한다는 뜻이다.

    박 1차장은 "선제적으로 하게 된 것은 학교를 보호하고 학생들이 등교수업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라며 "위험수준이 더 이상 높아지기 전에 선제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를 하면서도 사회 각 부분의 위험을 제거함으로 해서 학교와 학생들을 온전하게 보호하자는 차원"이라고 말했다.

    27일 오전 서울 양천구 계남초등학교에서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등교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에 따라 등교수업의 경우 수도권의 강화된 방역조치와 관계 없이 예정대로 치뤄질 예정이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가장 대표적인 요소 중 하나가 등교를 중지하는 것"이라며 "아직까지는 학교 문을 닫을 상황은 아니지만, 지역사회 위험도를 낮추지 않으면 등교중지를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판단해 방역조치를 강화할 수 있는 부분들에 선제적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수도권 내 전파 상황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돌아가거나 등교수업 일정이 재조정될 가능성도 남아있다.

    박능후 1차장은 "만약 상황이 악화돼 더 많은 신규 확진자가 발생한다거나 감염이 전파될 경우에는 부득이하게 사회적 거리두기로 다시 환원할 수도 있지만 그런 상황이 오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서 방역에 힘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며 "수도권의 기업인, 자영업자, 종교인 등 주민 여러분 모두 각자의 자리에서 협조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