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당 다잡은 지지율 상승에도 신중한 통합당…왜?



국회/정당

    민주당 다잡은 지지율 상승에도 신중한 통합당…왜?

    민주-통합 격차 0.8%p…대선 이후 최소 격차
    부동산 실정에 일침 가한 윤희숙, 윤석열 총장 논란 등 영향
    정작 통합당은 "반사이익 때문"이라며 침착 모드
    '신드롬' 일으킨 윤희숙 "서울시장 후보" 거론에도 신중론에 무게
    "무조건 배척해서도 안 되지만 종합적 능력있어야 당선 가능"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미래통합당의 지지율이 급상승세를 타며 더불어민주당을 턱 밑까지 추격했지만 당내에선 여전히 신중한 분위기가 흐른다. '미니 지방선거'급 재보궐 선거를 앞둔 만큼 부동산 사태와 윤석열 검찰총장의 반발 등 정부‧여당의 실책에 따른 일시적 지지율 상승에 취해선 안 된다는 경계심에서다.

    ◇조국 때 보다 더 좁은 0.8%p 격차…여권 실정에 대한 반사이익으로 판단

    지난 6일 tbs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통합당은 고무되지 않을 수 없었다.(8월 3~5일까지 조사·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34.8%라는 창당 이래 지지율 최고치 경신은 물론, 민주당과의 지지율 격차가 지난해 민주당의 최대 악재로 여겨지는 조국 사태 당시보다도 더 낮은 0.8%p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양당의 지지율이 이처럼 좁혀진 데는 현 정부의 부동산 실정(失政)과 '윤희숙 5분 연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이 각종 악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서 조만간 지지율 역전이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마저 다수 제기되고 있지만 정작 통합당 의원들은 마냥 반기지만은 않고 있는 모습이다. 지지율 급상승이 여당의 실책에 따른 반사이익에 불과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대신 수권 정당의 능력을 꾸준히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총선을 앞두고 공천파동‧막말 사태 등이 이어진 탓에 조국 사태로 인한 지지율 상승을 살리기는커녕 오히려 총선에서 싹쓸이 참패를 당한 학습효과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당내 한 수도권 초선의원은 8일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지지율이 표심으로 이어지는 건 또 다른 문제다. 조국 사태 때도 경험했지만 이 추세가 언제 뒤집힐지 모른다"며 "우리당이 잘해서 오른 게 아니라서 더더욱 방심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수도권 중진의원도 통화에서 "지지율이 올랐다니 당장 기분은 좋지만 서울 같은 경우엔 유권자들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며 "여권의 헛발질을 믿고 여유 부릴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윤희숙 의원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연설 대박'친 윤희숙, 서울시장 후보까지 언급되지만…일단 '신중'에 무게

    통합당의 신중론은 내년 4월에 있을 재·보궐 선거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통합당 윤희숙 의원은 지난달 30일 본회의 5분 연설이 큰 이목을 끌면서, 초선의원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장 후보로까지 거론되기 시작했다.

    연설 서두에 자신을 '임차인'이라고 소개한 윤 의원은 '좌파'나 '독재' 등 기존 야권이 즐겨 쓰던 상투적인 언어 대신 일상적 언어로 정책적 모순을 지적했다. 보수진영의 언어와는 다른 참신함으로 '차별화'에 성공한 셈이다.

    그러나 '윤희숙 신드롬'에 들떠 윤 의원을 서울시장 후보군으로 언급하는 일에는 신중해야 한다는 것이 당내 중론이다. 행정과 입법 경험, 고도의 정무감각 등이 필요한 서울시장 자리를 반드시 가져오려면 단 한 차례 여론의 주목을 받은 초선 의원을 앞세운 '영웅 만들기'식으로 성급하게 접근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울 지역 소속 당내 한 의원은 통화에서 "윤 의원의 연설이 제스처나 언어, 표정 등에서 공감대를 얻어낸 것은 맞다"면서도 "서울시장은 종합적인 능력을 갖춘 사람이 가는 자리다. 특정 이슈 하나만으로 판단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당내 핵심 관계자도 "사실 연설 이후 민주당 박범계, 윤준병 의원 등이 포커스를 잘못 잡은 채 윤 의원을 때리면서 이슈가 더 커진 것"이라며 "기존에 우리당 의원들이 보여줬던 연설과 차원이 달라서 울림이 있었지 내용적으로 특별한 건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내용적인 부분에서도 임대차3법 통과에 따른 대대적인 '월세 전환' 부작용 등을 언급한 윤 의원의 경고가 지나치게 단정적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윤 의원은 앞선 연설에서 "이번 임대차법으로 인해 (전세는) 급작스런 소멸의 길로 밀어 넣어졌다. 아직도 전세 선호가 많은 상황에서 큰 혼란과 불편은 국민의 몫"이라고 말했다.

    경제통으로 알려진 당내 한 관계자는 통화에서 "우리나라에서 전세를 주는 임대인들은 대부분 목돈이 없이 적은 자본으로 집을 소유한 일종의 '갭투자' 형식을 취하고 있다"며 "4년이 지난다고 해서 세입자에게 수억 원 단위의 돈을 쉽게 내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곧장 월세로 전환된다'는 건 논리적 비약"이라고 지적했다.

    부동산 관련 5분 연설이 ‘레전드’로 불리는 등 화제가 된 윤 의원은 최근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일침을 가하고 있다. 부동산에 이어 휘발성이 큰 교육 문제를 띄워 이슈 몰이를 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윤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학생들의 수요에 따라 컴퓨터 공학 정원을 증가시킨 미국 스탠퍼드 대학과 비교해 법망에 매여 있는 우리 현실을 지적했다. 아울러 수포자(수학을 포기한 사람)인 자신의 언니를 사례로 들며 IT 기반을 활용한 수준별 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을 넘어서 대안 제시가 없다는 측면에선 ‘레전드’ 등 수식어를 붙이기엔 다소 과장돼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 정부의 부동산‧교육 정책 관련 실정을 꼬집었지만, 구체적인 정책적 방안을 내놓지 않았기 때문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정부 정책을 비판하고 반대만 하는 것은 한국당 시절에도 했던 야당의 모습”이라며 “선거 4연패를 벗어나기 위해선 대안 제시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