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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전용매장, 72%가 문닫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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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 전용매장, 72%가 문닫아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 열 곳 가운데 7곳이 문을 닫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이 중소기업유통센터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2년부터 올해까지 면세점, 교통시설, 백화점 및 대형마트, 고속도로 휴게소 등 총 25곳에 전용 판매장이 설치됐지만, 지난 9월 기준으로 영업 중인 곳은 단 7곳에 그쳐 폐점률이 무려 72%에 달했다.

    연도별 폐점 현황을 분석해보면 2015년 2곳, 2016년 8곳, 2017년 2곳, 2019년 2곳, 2020년 4곳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2년 이후 올해 7월까지 전용 판매장의 연매출은 총 767억 7천만원이었으며, 유통센터의 예산지원액은 220억 9,800만원에 달했다.

    연도별 연매출은 2016년 132억 9800만원으로 정점을 찍었지만, 그 해 무려 8곳이 폐점함에 따라 매출 상승세가 꺾였다. 올해 매출은 코로나 영향으로 인해 7월 기준 31억 1800만원에 그치면서 급감한 상황이다.

    신정훈 의원은 "오프라인 위주의 판매방식으로 인해 코로나19와 같은 급격한 대외 환경 변화시 매우 큰 매출 변동이 발생할 수 밖에 없다"며 "전용 판매장 판매 제품의 비대면 판매를 병행해 입점제품의 안정적 매출 확대 유도가 시급하고, 소비·유통환경의 언택트 전환에 따른 적극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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