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 기업 10곳 중 6곳…상반기 실적 목표치 미달



대구

    대구 기업 10곳 중 6곳…상반기 실적 목표치 미달

    하반기 실적 영향…환율·원자잿값 변동성이 최대 변수

    영업실적 달성여부. 대구상의 제공영업실적 달성여부. 대구상의 제공

    대구지역 기업 10곳 가운데 6곳은 올해 상반기 영업실적이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최근 대구지역 제조업체 160곳을 대상으로 '상반기 기업실적과 애로'를 조사한 결과 응답 61.3%가 올해 초 계획한 영업이익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는 응답은 6.8%, 목표치를 달성했거나 근접했다는 응답은 31.9%였다.

    하반기 실적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 리스크. 대구상의 제공 하반기 실적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 리스크. 대구상의 제공 

    하반기 실적에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내·외 리스크로는 '환율·원자재가격 변동성'이 71.3%로 가장 많았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내수 시장 침체(61.9%)', '최저임금과 기업부담 등 정책리스크(50.7%)', '자금 조달 여건 악화(21.3%) 등의 순이었다. (중복응답)

    원자잿값 급등과 관련해서는 응답 업체의 97.5%(매우 부정적 55.5%), 부정적 42.5%)가 수익성에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고 긍정적인 응답은 1.3%에 불과했다.

    탄소 중립제도에 대해서는 응답 업체의 9.1%만 '대비돼 있다"고 응답했고 '준비 시작단계 50.0%', '전혀 대비하지 못하고 있다 40.9%' 등으로 나타나 탄소 중립제도 대비해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됐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최근 원자재 가격·물류비 급등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등 기업 부담 법안이 시행되거나 앞두고 있어 기업들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며 "지역기업들이 구조적인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