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민 "조국혁신당이 손내밀면 그것도 포함해 고민할 것"



국회/정당

    김종민 "조국혁신당이 손내밀면 그것도 포함해 고민할 것"

    새미래 김종민 대표, 세종시청서 기자들과 만나
    "선거 전략상 어떤 문제 있었는지 등 냉철하게 평가한 뒤 결정"
    "정권심판·정권교체 대명제에 대해선 야3당 협력하는 게 맞아"

    새로운미래 김종민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새로운미래 김종민 상임선대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해단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4·10 총선에서 세종갑에 출마해 3선에 성공한 새로운미래(새미래) 김종민 공동대표가 자신의 향후 거취와 관련해 "다당제 민주주의가 왜 실현되지 않았는지, 선거 전략상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등을 냉철하게 평가한 뒤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16일 세종시청에서 최민호 시장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새미래는 이번 총선에서 지지를 못 받았다. 제가 세종에서 당선된 것도 새미래에 대한 지지가 아니라 선거구도 때문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정권심판과 정권교체란 대명제에 대해서는 새미래와 더불어민주당, 조국혁신당 등 야3당이 협력하는 게 맞다"며 "합당과 개별 입당, 연대, 협력에 대해서는 지난 선거에 대한 평가를 거친 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다. 조국혁신당이 손을 내밀면 그것도 포함해 고민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한 평가는 그리 오리 걸리지 않을 것이다. 앞으로 한 달 안에 이뤄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이는 현재 조국혁신당이 추진하는 원내 교섭단체 구성에 김 대표가 협력할 수도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22대 국회에서 비례 12석을 차지한 조국혁신당은 원내 교섭단체가 되기 위해 20석을 만들어야 한다.

    원내 교섭단체 구성요건을 10석으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선 더불어민주당의 절대적인 협조가 전제돼고 여당과의 논의 과정도 필요해 당장 현실화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