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주열 한은 총재 "제조업 경쟁력 제고, 우리경제 생존 문제"



금융/증시

    이주열 한은 총재 "제조업 경쟁력 제고, 우리경제 생존 문제"

    수출주력 산업 인사들과 경제동향간담회 열어
    "경쟁 대응전략 통해 제조업 재도약 기회 삼아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19일 반도체와 자동차 등 수출주력 산업계 인사들을 만나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경제동향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독일, 미국 등 주요국에서는 수년전부터 제조업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경쟁력 강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제조업을 둘러싼 경쟁환경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같은 변화는 우리나라에 우호적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적절한 대응전략을 통해 우리 제조업이 재도약하는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며 "제조업이 뒷받침되지 않고서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없으며, 제조업의 경쟁력을 제고해나가는 것은 이제 우리 경제의 생존의 문제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최근 제조업 분야에서는 스마트 팩토리, IT 융합, 글로벌 가치사슬, 리쇼어링 등 용어가 더욱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제조업과 그 주변 환경의 구조적 변화가 다방면에서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조업내 업종간, 제조업과 서비스업간 전통적인 경계가 무너지는 등 구조적 변화를 예시했다. 또 아시아 주요국 내수가 커지고 보호무역 기조가 확대됨에 따라 제조업을 둘러싼 글로벌 가치사슬도 약화되고 있다고 최근의 제조업 환경 변화를 설명했다.

    간담회에 외부인사로는 서광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상근부회장, 최형기 한국기계산업진흥회 상근부회장, 임승윤 한국석유화학협회 상근부회장, 김태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전무, 장윤종 포스코경영연구원장(철강), 염용섭 SK경제경영연구소장(반도체)가 각 업계를 대표해 참석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