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외무성, 외교청서 '대북압력' 표현 삭제 예정



국제일반

    日 외무성, 외교청서 '대북압력' 표현 삭제 예정

    납치문제 해결 목적…北 반응 없어

    (사진=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이 오는 23일 각의에서 배포할 예정인 2019년판 외교청서에서 '대북압력' 표현이 삭제된다.

    아사히신문은 18일 일본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의 핵·미사일 정책을 변화시키기 위해 "북한에 대한 압력을 최대한으로 높여간다"는 지난해 외교청서의 표현이 올해는 삭제된다고 보도했다.

    이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한이 반발하는 표현을 삭제함으로써 전향적 대응을 이끌어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의 핵·미사일 증강에 대해서도 지난해에는 "중대하고 임박한 위협'이라고 했지만, 지난해부터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삭제했다.

    또 납치 문제에 대해서는 "북한에 대한 국제사회의 압력을 지렛대로 삼아 북한에 납치문제의 조기 해결을 압박해 간다"고 했지만 올해는 표현이 변경된다고 신문은 전했다.

    다만 "납치문제의 해결없이 국교 정상화는 있을 수 없다"는 기본 입장에 대한 기술은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같이 표현을 변경하는 배경에는,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은 내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 봐야 한다"는 아베 신조 총리의 발언에 따른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은 또 지난해까지 11년간 유엔인권이사회에 대북 비난 결의안을 공동 제출했지만 올해에는 이에 동참하지 않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북한으로부터 전향적인 반응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사히신문은 "일본 정부는 외교청서의 표현에 변화를 줘 북한에 계속 메시지를 보내 협상으로 이어지게 할 생각"이라고 풀이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