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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오송역세권 개발 또다시 '흔들'



청주

    KTX오송역세권 개발 또다시 '흔들'

    조합 측 기한 내 농지보전부담금 납부 못해..."조만간 납부 가능"
    청주시 조만간 구역지정 해제 또는 납부기한 연장 결정

    (사진=자료사진)

     

    우여곡절 끝에 재추진된 KTX오송역세권 민간개발 사업이 또다시 흔들리고 있다.

    사업 조합 측이 약속한 기한 내에 농지보전부담금을 납부하지 못했기 때문인 데, 청주시가 기한 연장을 두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청주시는 15일 오송역세권지구도시개발사업조합이 농지보전부담금의 30%인 38억 원을 납부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애초 지난달 30일까지 납부하지 못해 한 차례 연기해 줬지만 끝내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

    결국 2013년에 이어 또다시 구역지정 해제의 위기에 처한 것이다.

    시는 조합 측이 농지보전부담금만 납부하면 곧바로 실시계획인가를 고시하고,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조합 측이 농지보전부담금을 납부하지 못하면서 깊은 고민에 빠졌다.

    이미 천정부지로 치솟은 땅값 등을 감안할 때 공용개발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무조건 구역 지정을 해제할 경우 뾰족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조합 측은 자금 조달에 일부 차질이 발생했지만 조만간 납부가 가능하다는 보증서 등을 첨부해 납부 기일을 한 차례 더 연장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조합의 한 관계자는 "자금 조달에 차질이 생겨 보완하는 과정이 예상보다 길어졌던 것 뿐"이라며 "오송역세권 사업이 반드시 이뤄질 수 있도록 도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는 조합 측이 제시한 납부 조건 등의 신뢰성을 검토한 뒤 조만간 납부 기한 연장이나 구역지정 해제를 결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사업 신뢰성 등의 문제로 인해 납부 기한 연장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다만 조만간 농지보전부담금 납부가 가능하다는 증빙서류 등을 첨부해 기한연장에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오송역세권 개발 사업은 2005년부터 부분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되다 민간사업 유치가 세 차례나 무산되면서 2013년 백지화 됐다.

    이후 민간 주도의 환지방식으로 사업이 추진됐지만 개발 분담금 문제 등에 따른 사업성 문제로 사업 시행사가 포기하며 사실상 중단됐다가 올해 4월 집행부를 재구성한 역세권조합이 케이건설을 사업시행사로 선정해 실시계획인가 보완서를 제출하면서 재추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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