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보건/의료

    [영상]"4차 대유행, 3차보다 악화요인 多…정점 아직 안와"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서 기다리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방역당국이 전국적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국내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 대해 "3차 유행보다 상황 악화요인이 더 많다"며 아직 유행의 정점은 오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앞선 유행들로 미루어볼 때 완연한 감소세로 접어들기까지도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내다봤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제2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발생상황을 지난번 3차 유행 때와 비교하면 상황이 좋아질 수 있는 부분과 나빠질 수 있는 부분을 대비해볼 때 상황이 도리어 안 좋게 전개될 가능성의 요인들이 더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차 유행은 그 당시 동절기에 진입하는 상황에서 아무래도 '3밀 환경'(밀접·밀집·밀폐)이 더 많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특징"이라며 "이번 4차 유행은 델타 변이와 같이 전파력과 위중도를 높이는 변이가 갈수록 유행을 더 주도한다는 점, 발병 규모 자체가 3차 유행의 거의 2배에 가까울 정도로 높다는 점, 전파속도를 볼 때에도 정점에 이르기까지 아마 시간이 더 걸리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앞서 3차 대유행 당시 최다 신규 확진자는 지난해 12월 25일의 1240명이었다. 반면 이번 4차 대유행은 지난 7일 1212명으로 네 자릿수에 들어선 뒤 8일(1275명) 3차 유행 최고치를 바로 뛰어넘었다. 이후 지난 22일(1842명) 역대 최다치를 경신하는 등 1630명이 확진된 이날까지 17일째 1천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브리핑하는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연합뉴스브리핑하는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제2부본부장. 연합뉴스
    권 부본부장은 "3차 유행 당시에는 43일, 약 6주 정도가 소요됐을 때 정점에 도달한 바 있다. 현재 4차 유행은 지금 3주차를 지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점까지의 속도 등이 조금 더 빠르고 규모가 더 크기 때문에 최소한 하강 국면으로 진입하고 또 그 후 단계별 기준에 맞춘 수준으로 또 내려가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도를 측정하는 간접적 지표인 이동량 역시 기대만큼 큰 감소폭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도 지적했다.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 1주간(11~17일) 휴대전화 이동량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은 직전 주보다 이동이 8% 감소한 반면 비수도권 지역은 4.2%가 더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12일부터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고 있는 수도권은 소폭이나마 이동량이 줄고 있지만, 비수도권 지역은 휴가철을 맞아 오히려 더 늘고 있는 상태다.
     
    권 부본부장은 "이동 동향이나 규모 등의 감소속도도 지난 3차 유행보다 그렇게 가파르게 줄어들고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중증 환자나 사망자 규모 등 의료체계 여력은 아직까지 충분히 대응할 수 있고, 동시에 규모가 그리 크지 않다고는 해도 백신 접종이 계속 이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상황은 낙관을 불허한다. 현재 전국적으로 수도권을 포함해 비수도권까지 유행 중이고 전체 발생규모가 네 자릿수로 계속 지속되면서 위·중증 규모도 늘어나고 산발적이긴 하나 고위험군에서도 집단발생의 조짐이 있다"며 "전체 발생이 안정화되고 하강세로 돌아설 때까지 조금 더 인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