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교황, '백기 들 용기' 발언에 역풍…러시아는 '반색'



유럽/러시아

    교황, '백기 들 용기' 발언에 역풍…러시아는 '반색'

    연합뉴스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우크라이나에 '백기' 등의 단어를 써서 협상 필요성을 제기했다가 역풍을 맞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밤 동영상 연설에서 러시아군에 맞서 싸우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격려하며 협상 중재에 관해 언급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악이 전쟁을 일으켰을 때 모든 우크라이나인은 방어하려고 일어섰다"며 "기독교, 무슬림(이슬람교도), 유대인들 모두가 그렇다"고 말했다.

    이어 "군과 함께하는 모든 우크라이나 사제에 감사드린다"며 "그들은 최전방에서 생명과 인류를 보호하고 기도와 대화, 행동으로 지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교회는 사람들과 함께해야 한다"며 "살고자 하는 사람과 당신을 파괴하려는 사람을 사실상 중재하려면 2500㎞ 떨어진 곳에 있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발언을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서 프란치스코 교황은 전날 공개된 스위스 공영 방송 RTS와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해 상황이 악화하기 전 협상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상황을 보며 국민을 생각하고 백기를 들고 협상할 용기가 있는 사람이 가장 강한 사람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는 우크라이나가 수세를 겪는 중에 젤렌스키 대통령을 향한 메시지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폴란드의 라도슬라프 시코르스키 외무장관은 엑스에 "푸틴에게 자국군을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할 용기를 가지라고 독려하는 것이 어떤가?"라며 "그러면 협상할 필요 없이 평화가 당장 돌아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에드가스 린케비치 라트비아 대통령도 "악에 맞서 굴복하지 말고 싸워서 물리쳐야 한다"며 "악이 백기를 들고 항복해야 한다"고 동조했다.

    독일 연방하원의 아그네스 스트라크 짐머만 국방위원장은 "우크라이나 피해자들이 백기를 올리기 전에 교황은 잔인한 러시아 가해자에게 죽음과 사탄의 상징인 해적 깃발을 내리라고 강력하고 분명하게 요청해야 한다"며 가톨릭 신자로서 부끄럽다고 비난했다.

    반면 러시아의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1일 브리핑에서 "교황의 발언에는 많은 맥락이 반영돼 있지만, 일반적으로 그 발언의 핵심은 그가 협상을 선호한다는 것"이라며 반색했다.

    이어 "푸틴 대통령도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에 열려 있고 그럴 준비가 됐다고 여러 번 말했다"며 "그러나 불행히도 교황의 발언과 우리 쪽에서 반복해 밝혀온 입장은 우크라이나 정권에 가혹하게 거부당했다"고 덧붙였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