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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F1, 기어변속은 몇번이나?

    1.92초에 한번씩 기어 변경

     

    F1은 머신이 최고시속 300km가 넘는 속도로 질주하는 지상최고의 스피드경기다.

    시속 300km가 넘는 속도로 달리는 머신 안에서 드라이버는 지구중력의 5배(5G)가 넘는 엄청난 압력을 견뎌야 한다. 보통사람들은 중력의 3.5배(3.5G)가 넘어서면 의식을 잃는 점을 감안하면 F1 드라이버들이 경기중 받는 압력의 강도를 이해할 수 있다.

    이같은 압력 속에서 드라이버들은 급가속과 급제동을 반복한다. 1.2초 사이에 시속 170-180km에서 시속300km를 오르락 거려야 한다. 엄청난 체력 소모를 이겨내야 하는 것이다.

    5일 열린 코리아그랑프리 예선전에서 알론소는 순간 최대속도를 시속 320km까지 올렸다. 급가속과 급제동의 반복은기어변속을 통해 이뤄진다.

    그러면 드라이버들은 경기중 몇 번의 기어 변속을 할까?

    2012년 코리아그랑프리 드라이버 평균 기어변경은 랩당 51회다. 5일 예선전 랩타임이 1분37초에서 1분 38초 사이였다. 5.165km를 1분 38초 안에 달리며 50번이 넘는 기어변경을 한다.

    1.92초 만에 1번씩 기어변경을 한 셈이다.

    코리아 그랑프리는 영암 서킷은 55바퀴(랩) 돈다. 1시간 반시간동안 2.800번 안팎의 기어변경을 해야 하는 드라이버의 기술과 체력을 이해한다면 F1이 더욱 흥미로워 질 것이다.

    참고로 F1 머신은 정지상태에서 출발해 2.5초면 시속 100㎞까지 속도를 내고 시속 200km까지 속도를 올리는데 5초면 충분하다. 또 시속 200km에서 완전정지 상태까지 1.9초면 충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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