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MAMA' 포스터 (CJ E&M 제공)
아시아 최대 음악축제 '2013 Mnet Asian Music Awards'(이하 2013 MAMA, 주최 CJ E&M)가 오는 11월 22일 홍콩 아시아 월드 엑스포 아레나(이하 AWE)에서 성대하게 펼쳐지는 가운데 올 한해 가요계를 빛낸 스타 후보들이 전격 공개됐다.
CJ E&M 음악 채널 Mnet은 올해 신인상을 비롯해 남녀 그룹상, 올해의 노래상, 올해의 가수상, BC-UnionPay 올해의 노래 등 온라인 투표가 진행되는 19개 경쟁부문 후보에 오른 가수와 노래를 발표했다.
남자 가수상 후보에는 조용필, 싸이, 지드래곤, 이승기, 이승철, 여자 가수상 후보에는 백지영, 이효리, 아이유, 선미, 에일리 등이 이름을 올렸다.
신화, 샤이니, 인피니트, 틴탑, EXO, 소녀시대, 2NE1, 에프엑스, 포미닛, 씨스타가 각각 남녀 그룹상 후보에 올랐다.
이 외에도 김예림, 레이디스 코드, 유성은, 이하이, 크레용팝, 로이킴, 방탄소년단, 범키, 유승우, 정준영이 남녀 신인상에 도전한다.
'2013 MAMA'의 안소연 CP는 "많은 가수들의 노력과 다양한 히트곡으로 2013년 올 한해 가요계도 풍성했다"며 "국내외 음악 팬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2013 MAMA' 공식 홈페이지(2013mama.com)에서 오는 11월 17일까지 경쟁부분에 한해 온라인 투표를 진행한다. 이에 19개 경쟁부문을 먼저 공개한다"고 밝혔다.
후보는 지난 2012년 10월 24일부터 올해 10월 23일 사이 활동한 가수와 공개된 노래 중 음반, 음원 판매량에 평론가, 전문 기자,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를 더해 선정했다.
남자그룹상 후보에 오른 EXO (CJ E&M 제공)
시상은 국내와 해외로 나눠 진행되며 국내의 경우 신인상, 가수상, 그룹상 등 19개 경쟁부문에 5개 비경쟁부문을 합친 24개 시상 부문에서 올 한해 가요계를 빛냈던 가수와 노래를 수상한다. 해외의 경우 중국, 일본, 태국 등 아시아 지역을 각각 대표한 가수 혹은 노래를 선정해 수상한다.
온라인 투표는 '2013 MAMA' 공식 홈페이지(2013mama.com)에서 24일 0시부터 오는 11월 17일 24시까지 약 한 달 여간 진행되며 홈페이지는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어, 중국어, 중문간체, 중문번체, 스페인어 버전으로 운용돼 많은 해외 팬들의 참가를 돕는다. 또한 투표의 공정성을 위하여 1개 ID당 1일 1회 투표만 가능하며, 1 IP당 10개 ID만 접속할 수 있다.
단, BC-UnionPay 올해의 노래 부문의 경우 보다 많은 국내외 팬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공식 홈페이지 외에도 BC카드와 유니온페이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홈페이지는 국문 (https://www.bccard.com) 과 중문(http://haigou.unionpay.com)으로 운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