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카드 시장이 아직은 초보적 발전단계이지만 향후 개방될 경우 포화상태에 이른 우리나라 카드 산업에 큰 기회가 될 것이므로 철저한 사전조사와 대비가 요구되고 있다.
여신금융협회는 최근 펴낸 ‘중국 카드 시장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르면 카드를 사용한 소매 지출이 우리나라는 60%를 넘는 반면 중국은 2011년 기준 39%에 불과하다.
중국 경제가 계속 커나가면서 카드가 주요 지불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을 것임을 감안하면 성장성이 매우 큰 것이다.
실제로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현금을 선호하는데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서는 카드 등 비현금 지불결제 수단에 의한 소매 거래가 급속히 늘어나는 추세다.
2011년 비현금 지불결제 수단을 통한 결제는 총 338억건, 1104조 위안(약 175조 달러)에 달해 전년대비 23% 증가했다.
중국 정부가 현재까지 은행 신용카드 발급만 허용하는 가운데 은행카드 발급 숫자는 2006년 11억 장에서 2011년 29억 장으로 늘어났다.
이 같은 양적 성장은 지난 2002년 중국내 소매 지불결제 승인 중계 네트워크사인 유니온 페이(CUP)가 설립되면서 가속화됐다.
하지만 질적 측면에선 아직 걸음마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구 1만명당 현금자동지급기(ATM) 수면에서도 중국은 우리나라의 1/10에도 미치지 못하는 반면 평균 결제금액은 한국의 4배가 넘는다.
중국인들이 아직은 주로 고액 결제시에만 카드를 사용하는 등 생활화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의미다.
신용카드 180일 총 연체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1년에는 전년대비 50% 가까이 늘어난 18억 달러를 기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