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 214편 여객기 사고 당시 조종사들은 착륙 비행속도가 지나치게 낮다는 사실을 인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사고 기장은 착륙 중 시계접근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상당히 긴장하고 있었다고 조사관들에게 답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연방항공청(FAA) 전문가는 사고 기종인 보잉777기에 장착된 '오토스로틀'(자동속도 조정장치)의 설계가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을 밝혀 조종사 과실과 기체 문제 등을 둘러싼 논란을 예고했다.
11일(현지시간)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가 공개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당시 조종사들은 사고 직전 비행속도가 정상범위를 벗어났다고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