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을 만난다는 설렘도 잠시, 막상 명절 때가 되면 예상치 못했던 문제로 당황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럴 땐 다양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활용해 보자. 잘 고른 앱 하나로 설 연휴를 편안하게 보낼 수 있다.
■ 응급의료정보제공
보건복지부가 제공하는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은 내가 사는 지역의 병원은 물론 가까운 약국 등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종합병원의 경우 응급실 병상과 입원실 현황도 제공해 급하게 입원할 일이 있을 경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명절을 포함한 휴일 진료시간과 진료과목 정보도 제공한다.
■ 고속도로 교통정보귀성길에 올랐다면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교통정보' 앱을 이용하면 시간도 벌 수 있고 사고도 막을 수 있다. 고속도로 정체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전국의 도로 상황을 CCTV로 직접 살필 수 있다. 추가 앱을 설치하면 캐스터가 진행하는 교통 방송도 들을 수 있다.
■ 우리집 냉장고환경부가 개발한 냉장고 식재료 관리 앱이다. 이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식재료들의 유통기한은 식품의약품안정청에서 제공하는 권장 유통기한과 국내 대형 할인마트에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산출했다. 명절음식 활용 레시피, 자투리 식재료 활용 레시피 등 처치 곤란한 명절음식의 대변신 방법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