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 적을수록 저신용자로 전락하는 비율이 3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은행 발표한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 가계차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6월 말 당시 중·고신용(1~6등급) 차주 중 연소득 6천만원 이상 차주가 2013년 6월 현재 저신용(7~10등급)자로 하락한 비율은 7.5%였다.
그러나 2천만원 미만 차주는 21.4%로 2.9배에 달했다. 소득이 낮을수록 저신용 차주로 떨어질 가능성이 그만큼 높은 셈이다.
저신용 하락 차주의 평균 총부채상환비율(DTI)은 금융위기 전 14.2%에서 이후 84.9%로 6배나 악화됐다.
금융위기 이전부터 저신용 상태에 있던 차주의 DTI는 같은기간 44.9%에서 71.4%로 상승했다.
연령별로는 20대 중·고신용 차주 중 27.9%가 금융위기 이후 저신용자로 전락했다. 학자금 상환부담에 따른 고금리 대출 기관 이용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고용형태별로는 무직 및 자영업자의 저신용 하락비율이 각각 17.2%, 11.6%로 임금근로자(9.9%)를 크게 앞질렀다.
또 금융위기 이후 은행 차주보다 '비은행 차주' 또는 3개 이상 비은행 금융기관 대출보유자인 '비은행내 다중채무자'의 저신용 하락률이 높게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