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남 '염전 노예' 사건 후폭풍 '일파만파'



사건/사고

    전남 '염전 노예' 사건 후폭풍 '일파만파'

    위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 (사진=이미지비트 제공/자료사진)

     

    전남 신안의 외딴섬에서 착취를 당하던 '염전 노예' 사건과 관련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 '염전 노예' 관련 전수 조사 중 장애인 염전 종사자 추가 발견

    전남 목포경찰서는 10일 신안군 섬 일대에 대한 전수 조사를 실시해 증도의 한 염전에서 종사자로 일하고 있는 이모(62) 씨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정신지체 3급 장애인인 이모 씨는 집 주소는 물론 전화번호와 가족도 기억해내지 못했으나 가출인 신고 명부 확인 등의 조사로 가족을 찾았다.

    경찰은 "이 씨 가족은 목포에 살고 있었으며 가출인 신고를 한 후 애타게 찾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네티즌들은 SNS 등을 통해 경찰의 뒤늦은 조사를 질타하는 한편 "조사 범위를 확대해 더욱 많은 사람들을 구출하고 가해자들을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전남경찰 페이스북 화면 캡처)

     

    ◈ 전남경찰 '특단의 대책' 네티즌 비난 쇄도

    '염전 노예' 사건과 관련해 전남경찰은 지난 8일 SNS를 통해 섬 노예 사건 '특단의 대책'을 공표했다.

    하지만 이 '특단의 대책'을 놓고 네티즌들은 저마다 비판을 쏟아내며 분노하고 있다.

    전남경찰은 "지난 6일 언론에 제기된 염전 노동자들에 대한 사건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대단히 송구하다"며 "관계기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후약방문이라며 경찰의 뒤늦은 조치를 비난하는 언론 및 SNS 반응도 모르는 바 아니나, 차후로는 유사 인권침해 문제가 대두되지 않도록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전남경찰이 내놓은 특단의 대책은 '도서지역 등 상습적 인권침해 우려지역 점검계획'으로 도내 관할지역별 '인권 사각지대' 우려가 있는 염전 수용시설 및 유흥헙소 등을 점검해 불법 수익을 환수하고 강력한 점검활동을 기본으로 맨투맨식 세밀한 '종사자 면담'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세부 중점 단속대상은 도서지역 염부 등 종사원, 보호시설 수용자 등에 대한 인신매매, 상습폭력·학대, 선불금·임금착취, 국가보조금 횡령, 성매매 강요행위 등이다.

    하지만 전남 경찰의 '특단의 대책'은 2월 10일 부터 2월 21일까지 2주간 점검할 것이라고 단속 기간 또한 명시돼 네티즌들의 질타를 받고 있다.

    네티즌들은 "단속한다고 공지하고 단속하면 참 단속이 잘 되겠다", "단속기간이 공지되다니 애초에 잡을 생각도 없는 것 아닌가?", "알려주고 단속을 하는 경찰, 무능의 극치"라는 등 비판의 댓글을 쏟아내며 경찰의 안일한 대응을 비난했다.

    ◈ '염전 노예'로 불거진 지역비하·지역감정 조장 '우려'

    이번 전남 신안에서 발생한 '염전 노예' 사건이 발표되자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전라도 전체를 싸잡아 비하하며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글들이 증가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더군다나 이러한 글들 대부분이 근거가 없는 주장과 함께 심각한 지역비하 내용이 담겨 있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한 네티즌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전라도라는 지역 전체가 한통속인 그런류의 범죄다"라며 "단지 외지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전라도에 끌려가 가축처럼 죽도록 일하다가 암매장 된거다"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전라도에서 벌어진 다른 사건사고들을 나열하며 이번 사건과 전라도 전체를 연관시켜 비하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일부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전라도는 심심하면 인육을 먹는다" 등 지역감정을 조장하는 글들이 끊임없이 올라오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앞서 서울 구로경찰서는 지난 6일 전남 신안 섬의 한 염전에서 수년 동안 노예처럼 착취를 당한 40대 남성 2명을 극적으로 구출했다고 밝혔다. {RELNEWS:right}

    노예처럼 시달리던 이들 피해자 중 한명은 우체통에 구조를 요청하는 편지를 넣었고, 아들의 실종신고를 미리 했던 모친이 편지를 받고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하면서 결국 구출됐다.

    이들을 노예처럼 부린 염전주 홍모(48) 씨는 영리약취·유인 등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