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어람
영화 ‘26년’의 제작두레가 지난 20일 자정을 끝으로 마감됐다.
26년 제작두레는 지난 6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4개월간 공식 홈페이지(www.26years.co.kr)에서 진행됐다. 중복 참여를 제외하고 총 1만 5000여 명이 참여했고, 최종 7억여 원의 제작두레 금액이 모였다.
2008년부터 몇 차례 제작이 무산됐던 26년은 우리 고유의 ‘두레’에서 착안, 관객들이 제작비를 모아 영화를 만드는 제작두레 방식을 도입했다. 수개월간 진행된 26년 제작두레는 개봉일이 확정되고, 예고편과 포스터 등이 공개되자 수일 사이에 참여자가 급속도로 늘어났다고 영화사 측은 전했다.
26년의 제작두레는 장편 상업영화로는 최초의 제작방식. 소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될 수 있도록 개인들의 힘을 더하는 성공적인 모범 사례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또 두레를 통해 모두가 함께 영화를 만든다는 뜻 깊은 의의를 남겼다.[BestNocut_R]
26년의 제작두레 회원들은 2만 원, 5만 원, 29만 원의 참여 금액에 따라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제주로 구분된 전국 6대 도시에서 열릴 시사회 초대와 특별포스터, 소장용 DVD를 받게 되며 영화 본편의 엔딩 크레딧에 가입시 작성한 이름을 올리게 된다.
강풀의 동명 웹툰을 원작으로 한 26년은 1980년 5월 광주의 비극과 연관된 조직폭력배, 국가대표 사격선수, 현직 경찰, 대기업 총수, 사설 경호업체 실장이 26년 후 바로 그 날 학살의 주범인 ‘그 사람’을 단죄하기 위해 작전을 펼치는 액션 복수극. 29일 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