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상품군별 전체 소매판매 대비 온라인 비중 (자료=통계청)
지난 4월 기준으로 전체 소매판매의 14% 이상을 온라인 쇼핑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늘어난 상당부분이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의 증가에 따른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15년 4월 소매판매 및 온라인 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4월 전체 소매판매액은 29조8860억원으로 지난해 4월과 비교해 2.8% 증가했다. 이같은 소비 증가는 지난해 4월 세월호 사고의 영향으로 소비가 급격히 위축된 것에 대한 기저효과로 해석된다. 하지만 기저효과를 감안하더라도 소비증가세는 아직 미약하다는 분석이다.
{RELNEWS:right}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빠르게 증가하는 모습이다. 지난 4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4조3310억원으로 지난해 4월과 비교해 22.7%나 늘어났다. 이에따라 전체 소매판매에서 온라인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14.5%로 집계됐다. 1년 전만해도 전체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 쇼핑 비중은 12.1%였다. 1년 만에 2%p 이상 비중이 확대됐다.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지난 4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1조8610억원으로 1년 전에 비해 81.6%나 증가했다.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43%에 달했는데, 이는 지난해 4월 모바일 거래액의 비중이 29%에 그쳤던 것과 비교하면 비약적으로 성장한 것이다.
1년전과 비교할 때 소프트 위에를 제외한 대부분의 상품에서 모바일 거래가 늘었지만, 특히 음식료품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사무.문구, 화장품, 애완용품, 농축산물 등에서 모바일 거래액이 1년만에 두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